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8일 당내 계파갈등 해소를 위해 기존 최고위원제와 사무총장제를 폐지한다는 내용의 ‘2차 혁신안’을 내놨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의원들은 “혁신안을 존중한다”면서도 표정은 복잡하다고요.

=그렇습니다. 혁신안 추인 여부를 두고 당이 조금씩 꿀렁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혁신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행 최고위원제를 폐지, 지역·세대·계층 부문의 대표를 뽑아 내년 총선 직후부터 새 지도부를 구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문재인 대표도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내년 총선 이후 사퇴해야 합니다.

-또 혁신위는 권력다툼 대상이 됐던 사무총장직을 중앙위원회 인준 직후 없애고 총무본부장·조직본부장직을 신설, 당무집행 권한을 분산토록 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막 임기를 시작한 최재성 사무총장은 한달 만에 자리에서 내려와야 합니다. 민생본부장도 신설해 당의 생활·현장성을 강화하도록 했습니다.
또 공천에 영향을 행사할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100% 외부인사로 구성하되 위원은 위원장 추천을 통해 당 대표가 임명토록 했습니다.
현행 지도체제를 뒤흔드는 혁신안이지만 “고강도 혁신을 위해서는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 당 지도부의 대외적 입장입니다. 문 대표는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중앙위원회에서 혁신안을 잘 인준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완성도가 좀 떨어지는 식으로 나왔지만 기본적인 것은 존중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속내는 복잡하다고요.

=그렇습니다. 내년 총선 공천에 영향을 주게 될 선출직공직자평가위 위원 구성, 평가 방식 등을 두고 논란이 예상됩니다. 권역별 최고위원제가 오히려 지역주의를 부추길 것이란 지적도 나왔습니다.
혁신위가 내놓은 1·2차 혁신안은 오는 20일 중앙위원회와 이후 당무위원회 의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혁신위원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특정 계파를 위한 것이 아니란 것을 이해, 수용해주기 바랄 따름”이라고 밝혔지만, 당 차원의 추인이 성사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