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9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되는 제8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 참석하여 업계, 정부 등 관계자들과 무역·투자 활성화 방안을 토론할 예정입니다. 이날 행사에는 대한상의, 전경련 등 경제단체 5단체장을 비롯하여 관광 분야 종사자 및 소비자, 건설 및 수출 분야 기업인, 최경환 경제부총리, 윤상직 산업부장관 등 정부인사와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9일 오전 청와대에서 무역투자진흥회의가 개최되는데요.

= 그렇습니다. 이번 회의는 최근 메르스 사태, 그리스 재정위기 등 대외여건 악화에 따라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가 증가됨에 따라 하반기에 경제회복 모멘텀을 확보하기 위하여 내수와 수출의 균형성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경제가 회복의 모멘텀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제주체들이 위축된 심리를 회복하고, 기업들이 맘껏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므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하여 신속히 집행해 나가야함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 이번 회의에서 경제회복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해 논의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 회의에서는 메르스로 위축된 관광산업을 조기에 정상화하고, 한류, K-뷰티 등 양질의 관광콘텐츠 개발·확산을 통해 관광산업을 질적으로 한 단계 더 고도화하기 위한 ‘관광산업 육성 대책’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역별 창업·사업화의 통합 거점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우수인력의 기술창업 촉진, M&A 등 회수 시장 활성화 등으로 ‘벤처·창업붐을 확산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결합건축제도 도입 등을 통해 노후건축물 및 방치건축물의 리뉴얼을 촉진하기 위한 ‘건축투자 활성화 방안’도 논의될 예정입니다.

또한, 기업이 엔저 및 유로화 약세, 세계적인 교역 둔화 등 어려운 대외 환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단기 애로를 해소하고, 수출 품목 및 지역 다각화, 주력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및 첨단화 투자를 촉진하는 ‘수출 경쟁력 강화 대책’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 이러한 대책들이 체계화 되려면 관계 부처와 기관들의 협의가 원활해야 하는데요.

=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은 경제 회복을 위해 관광산업의 조기 정상화 및 질적 고도화, 벤처 창업 및 건축 투자 등 내수 진작 방안을 조속히 실행하고, 대외여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수출기업의 애로를 적극 발굴·해소하며, 수출 구조를 다각화하는 등 내수와 수출이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기관들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임민환 기자l승인2015.07.09 10:55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