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폐기물 처리업체와 분양대행업체의 금품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해당 업체들과 금품거래 의혹이 제기된 새정치민주연합 박기춘 의원을 다음 주께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검찰 관계자는 9일 취재진과 만나 "박 의원의 출석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본인의 출석 의사나 최근 언론에 사건 내용이 보도되는 상황 등을 고려해서 수사 일정을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죠?

=. 박 의원 측 변호인은 검찰에 "소환 통보를 받으면 국회 일정 중에도 출석할 수 있다"는 의사를 표시해 왔으며, 변호인은 "(사건 관련 보도 때문에) 너무 고통스럽다"는 박 의원의 심경도 알려 왔다고 검찰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 당초 검찰은 7월 임시국회 일정이 끝나는 이달 24일 이후에 박 의원을 조사하는 쪽에 무게를 뒀지만 박 의원 측의 이 같은 의사 표시로 소환 일정을 앞당길 가능성이 커졌다죠?

=. 그렇습니다. 이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우선 박 의원의 친동생을 10일께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하기로 했으며, 검찰이 회삿돈 횡령 혐의 등으로 전날 구속기소한 분양대행업체 I사 대표 김모(44)는 박 의원의 친동생에게 2억5천만원을 건넸다고 진술한 상태입니다.

-. 이 금품거래의 성격이 개인 간 거래인지, I사가 박 의원을 염두에 두고 친동생에게 맡긴 돈인지 등을 검찰은 규명할 것으로 관측된다고요?

=. 더구나 이 금품과 별도로 검찰은 김씨로부터 박 의원에게 2억원 안팎의 현금과 고가의 명품시계 등을 건넸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는데, 박 의원의 측근 정모(50)씨는 검찰 수사가 진행되던 지난달 김씨가 박 의원에게 건넸다는 현금을 명품 가방에 담아 김씨의 가족에게 돌려준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정씨는 증거은닉 혐의로 지난 4일 구속됐으며, 검찰은 친동생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박 의원과 소환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박기춘 의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