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19일 "국민이 어려운데 세금부터 올릴 생각을 해선 안 된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 '증세없는 복지'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일단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취임 후 가진 첫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일단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법안을 통과시켜서 거기에서 나오는 재원을 갖고 복지(정책)를 하고, 나중에 증세를 논의하자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그는 특히 전임자인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증세없는 복지 불가론'을 주장한 데 대해 "제가 유 전 원내대표를 존경하지만 (나는) 그때도 똑같은 얘기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와 끊임없이 갈등을 빚었던 유 전 원내대표와의 차별화를 꾀하면서 당·청 관계 복원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동시에 새정치민주연합이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의 조건으로 제시한 법인세 인상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원 원내대표는 올초 건강보험료와 연말정산 파동을 언급한 뒤 "내가 정책위의장에 취임했을 때 대통령 지지도가 떨어진 게 국민과 화합되지 못한 정책이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정부와 당이 '민심의 바다' 한가운데서 민심을 잘 전달하고, 청와대는 컨트롤타워로서 국가비전에 참고하고 이렇게 조화롭게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당·청이 서로 마음을 열어야 한다고요.

=그렇습니다. 또 "당·청에 대해 수직적 관계이니 수평적 관계이니 그런 얘기를 하지만 저는 할 얘기를 다 한다"면서 "(당·청이) 서로 마음을 열고 '우리는 한몸이다. 공동운명체다'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특히 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찬간담회에서 건배를 제의하면서 건배사로 '당' '청'을 외치기도 했습니다. 이어 원 원내대표는 임기 중 목표에 대해 "옛날처럼 이념의 대결이 아니라 실용적인 가치 속에서 국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당이 돼야 한다"면서 "서민부담을 낮추는 모든 법안과 정책에 집중하면서 '민생 마라톤'을 뛸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그는 이밖에 최근 지역구 민심을 전하면서 "새누리당이라는 같은 뿌리 속에서 대통령과 다수당이라는 꽃이 핀 것"이라면서 "이제 당청간에 해빙무드가 되니 국민이 편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임혜린 기자 / 임민환 기자l승인2015.07.20 00:43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