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김광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9일 국가정보원이 숨진 직원 임 과장이 삭제한 자료가 51개라고 공개한 것과 관련 “국민이나 국회에서는 실제로 삭제된 것이 정말 51건인지, 아니면 더 많이 있는 건 아닌지 알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국정원이 복구했다고 하는 자료가 전부인지 아니면 원하는 것만 복구시킨 건지도 알지 못한다고요.

=그렇습니다. 김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프로그램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고 “국정원이 복구했다고 하는 자료가 전부인지 아니면 원하는 것만 복구시킨 건지도 알지 못한다. 그래서 기본적인 로우(raw) 데이터를 달라고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김 의원은 “국정원도 백업 데이터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스스로 말했다. 따라서 정말 임 과장이 삭제한 자료가 51건인지에 대해 국정원 스스로도 신뢰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어떤 상황에서 51건을 복원시켰다고 하는지 그 상황을 정확히 전문가들에게 설명해 달라고 저희는 요구한다”고 했습니다.

-대국민 공개를 하자는 게 아니라 비공개로 민간 전문가와 국회의원에게 공개하라는 것이라고요.

=그렇습니다. 그는 국정원 자료공개에 따른 국가안보상 우려에 대해 “대국민 공개를 하자는 게 아니라 비공개로 민간 전문가와 국회의원에게 공개하라는 것”이라며 “(전문가에 대해선) 신원조회나 보안준수를 통해 (비밀준수가) 충분히 가능하다. 어기게 되면 통신비밀보호법상 법률위반이고 내용이 안보와 직결되면 더 강한 처벌이 따르게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국정원은 지난 27일 임 과장이 삭제한 자료는 모두 51개며, 이 중 △대북·대테러용 10개 △국내 실험용 10개 △잘 안되 실패한 게 10개라고 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