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최근의 사태와 관련해 23일 당 내에 한반도 안보 위기를 관리하는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현 남북관계를 보며 한반도의 안보 위기관리가 중요하다는 판단을 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면서 "현 남북관계를 보며 한반도의 안보 위기관리가 중요하다는 판단으로 어제 지도부 점검회의에서 안보 위기를 관리하기 위한 당내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새정치연합은 남북관계에 경험이 많은 박지원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하고, 국회 국방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 당 안보특위 소속 의원들·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기구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기구 구성은 박 의원이 맡아 할 예정이라고요.

=네 그렇습니다. 구체적인 기구 구성은 박 의원이 맡아 할 예정이며 이날 오후 3시 재개되는 남북 고위급 회담의 결과에 따라 기구 참여자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김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또 회담과 관련해 "남북 간의 오랜 경색국면만큼 회담도 길어지는 것 같다"며 "그러나 남북이 군사적 충돌을 피하기 위해 대화의 물꼬를 열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남북 당국은 이번 회담에서 당면한 군사적 긴장 상황을 반드시 해소해야 한다는 점을 우선 강조한다"며 "북한 당국은 군사적 도발이 남북문제 해결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고 진지한 자세로 협상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남북 당국은 남북의 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를 열망하는 모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통 큰 결단의 자세로 회담을 성공시켜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남북 고위급 회담 재개에 맞춰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상황점검회의를 열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