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로부터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실

여야는 25일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합의를 이끌어낸 것에 대해 한목소리로 환영의 뜻을 표했다. 새누리당은 “남북합의는 실천될 때 의미 있다”고 합의 이행을 강조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대화와 교류가 최선의 안보전략이자 평화정책”이라고 평가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오늘의 합의문은 대북 관계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는 대통령의 ‘확고한 원칙’이 단단한 토양이 되고, 회담 대표로 나선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단호함과 인내심이 이뤄낸 값진 결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흔들림 없는 대비태세를 갖춘 우리 군과 위기상황에서 차분하게 대처해 준 접경지역 주민들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의 단합된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모든 약속은 실행이 없으면 의미도 없다”면서 “남과 북이 진정성을 가지고 합의된 내용을 반드시 실천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통일로 가는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이날 “먼저 국민의 바람대로 군사적 긴장 상황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원만하게 해결된 점이 반갑다”며 “남북 당국이 대화를 통해 당면한 군사적 대결의 위기를 극복하고 평화를 지켜냈다는 점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평했다.

이어 “우리 당은 남북의 대화와 교류가 최선의 안보전략이자 평화정책이라는 점을 누차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합의를 크게 환영한다”며 “비무장지대 지뢰폭발사건에 대한 북한의 유감 표명을 이끌어낸 점은 우리 정부의 성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산가족 상봉과 적십자 실무접촉 등에 합의한 점은 인도적 차원에서 화해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당국회담을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한 만큼 중단됐던 금강산관광 등 폭넓은 교류협력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남북당국이 더욱 노력해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