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두 노조, 국회 앞에서 나란히 1인 시위 벌여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두 노조, 국회 앞에서 나란히 1인 시위 벌여
"퇴물관료, 퇴물정치인, 시장경제 박살낸다"

@P1C@

"시장 자율성 약속보장 즉각 이행하라"

@P2C@

15일 오후 국회 앞에는 서로 이해를 달리하는 두 개의 노조가 나란히 "시장경제를 보호하고 밀실, 낙하산 인사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1인 시위를 벌였다.

시위에 나선 단체는 ´증권거래소 통합노조(증권거래소 노조+코스닥 증권시장 노조)´와 ´한국증권선물거래소 노동조합(선물거래소 노조+코스닥위원회 노조)´.

언뜻 보면 서로 같은 성격의 주장을 하는 것 같지만 속사정은 전혀 달랐다.

지난 2일 재정경제부는 "오늘부터 15일까지, 내년 1월 출범할 통합거래소의 초대 이사장을 공개 모집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유관기관인 증권거래소, 선물거래소, 코스닥은 내년부터 한 명의 이사장 아래 "한국증권선물거래소(통합거래소)"라는 통합된 기관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 자리에 한이헌 전 청와대 경제수석, 이인원 현 예금보험공사 사장, 강영주 현 증권거래소 이사장 등이 물망에 오른 상태다.

두 노조는 이사장 선임 문제에 상반된 입장을 보이며 대립하고 있다.

증권거래소 노조 측은 "한이헌 씨나 이인원 사장의 이사장 임명은, 퇴물 정치인의 낙하산식 인사 또는 관치인사의 전형"이라면서 "이 둘만 아니라면 누구든 상관없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
이들은 이사장 감으로 강영주 현 증권거래소 이사장을 지지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증권거래소 노조 측의 1인 시위자는 "특정 지역의 이해를 대변하지 않고 증권, 선물시장에 대한 높은 식견과 자질을 겸비한 인사가 이사장으로 선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이헌씨는 선물거래소가 자리잡고 있는 부산 출신인데다, 증권에 대해 아는 것도 없는 인물"이라면서 "대선 때 도움이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낙하산 인사가 되풀이된다면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선물거래소 노조는 "특정 지역 출신을 무조건 배제하는 것은 일종의 연좌제"라며 "시장 균형발전과 부산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물이 통합거래소 이사장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한이헌씨를 암묵적으로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역시 익명을 요구한 선물거래소 노조 측의 1인 시위자는 "통합과 관련해서 더 큰 문제는 시장 간의 자율성을 보장해놓고 이를 어기고 있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효율성 제고만을 위해 일방적으로 통합을 추진한다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선물시장과 코스닥은 존폐의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두 집단의 시위자들은 "인선 과정은 투명성 있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 이라는 점에는 궤를 같이 하며, 이달 말께 발표할 최종 후보자를 선정하기까지 철저히 비밀에 부치고 있는 재경부에 대해 "구시대적인 밀실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조준현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