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전문가들은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했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10일 한국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권 보유·운용 종사자 115명 중 응답자의 95.7%가 한국은행이 이달에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할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한 응답자는 4.3%에 그쳤습니다. 

수출 감소와 내수 침체에 따른 국내 경기둔화 우려와 저물가 우려 등 금리인하 기대 요인도 있지만, 가계부채 증가 문제와 자본유출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요인 또한 무시할 수 없다는 분석인데요. 앞서 한은은 지난 3월 저물가 지속에 따른 국내 경제에 대한 디플레이션 우려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한 데 이어 6월에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위축된 소비와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추가 금리인하(0.25%포인트)에 나선 바 있습니다.

신홍섭 삼성증권 책임연구원은 “6월 금리인하가 내수부진을 해결하기 위해 단행했던 거라면 올해 3분기는 내수회복세에 들어섰다”며 “시장에선 수출부진을 금리인하로 해결해달라는 요구가 있겠지만 이미 원화약세가 이어지고 있어 환율이 높아 금리인하의 동기가 약하다”고 분석했는데요. 기준금리를 내리면 대출 수요가 늘어나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가계부채에 부담이 되는 것 또한 발목 잡는 요인입니다.

신 연구원은 “백화점 할인점 판매나 국내 자동차 판매가 2분기보단 완만하게 개선되고 있어 금리인하를 하면 부동산 쪽으로만 펌프질이 될 것”이라며 “오히려 가계부채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금리인하의 실익이 크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