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불법 성인게임장이나 성매매 업소를 단속하면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고성능 휴대용 몰래카메라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 경찰청은 시계형 비디오카메라 50대, 단추형 비디오카메라 59대를 구매해 지방경찰청에 내려보내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죠?

=. 겉으로 보기에는 카메라로 식별되지 않는 시계형과 단추형 카메라는 주·야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고 몇m 떨어진 인물을 구분할 수 있는 화질을 제공합니다.

시계형은 가로 45㎜, 세로 45㎜, 높이 15㎜ 이하 크기로 작습니다. 휴대가 쉽고 버튼을 두세 번 누르면 촬영을 시작하거나 종료할 수 있게 돼 있고 고성능 마이크가 내장돼 있고 적외선 촬영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 단추형은 본체와 단추형태의 렌즈로 구분돼 본체는 옷 안에 숨기고 렌즈만 옷밖으로 노출해 촬영하는 방식이라고요?

=. 렌즈를 감추는 단추모양은 다양한 옷에 어울릴 수 있게 서로 다른 크기의 4종류가 있습니다.

경찰이 위장형 카메라를 활용하는 것은 경찰 단속 시 주로 사행성 게임장 업주들이 증거를 없애기 전에 범행 현장을 찍어 놓기 위해서입니다.

-. 최근 불법 성인게임기들이 스위치만 누르면 기존 불법 게임프로그램이 삭제되고 합법 게임이 구동되는 방식으로 진화돼 경찰의 단속을 피하고 있다죠?

=. 또 합법 게임이라 할지라도 코인을 실제 금품으로 바꿔주는 것은 불법인데, 불법 환전을 단속하려면 실제 환전 현장에 대한 증거가 필요합니다.

-. 경찰청은 아울러 중계기능이 있는 위장형 카메라도 12대 구매했다죠?

=. 중계형 카메라는 형태는 단추형 비디오카메라와 비슷한데 무선 통신망을 통해 상황실로 촬영된 영상을 전송하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중계형 카메라를 통해 상황실에서 단속을 지휘할 수 있고 또 용의자를 검거할 때 상황실에 있는 참고인이 용의자를 지목할 수도 있습니다. 경찰청 관계자는 "잠복하고 들어가더라도 일반 카메라로 촬영하게 되면 업주들이 금방 증거를 인멸한다"며 "이번에 구입한 카메라로 찍은 영상은 범행 증거로서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경찰의 몰래카메라 활용 단속 방침은 다소 이율배반적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면서요?

=. 20대 여성이 돈을 받고 촬영한 '워터파크 몰래카메라' 사건 이후 '몰카용' 카메라 자체를 불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입니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지난달 31일 서대문구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카메라의 모습을 띠지 않은 카메라, 변형된 카메라의 생산과 소지를 근본적으로 제한하는 법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한편 경찰은 못뽑이, 도끼, 곡괭이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만능도끼'와 압력을 가해 문 손잡이를 돌려 열 수 있는 '유압 도어 오프너'도 이번에 구입했다죠?

=. 그렇습니다. 불법 업소를 단속할 때 진입을 가로막는 철문이나 자물쇠 등을 열거나 부수기 위해서입니다.

 

▲ 경찰청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