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조성하기로 한 청년희망펀드의 구체적인 사용처를 정하지도 않고 온 국민을 대상으로 기부를 받겠다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청년희망펀드의 구체적인 사용처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정부는 21일 KEB하나은행을 시작으로 22일부터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 5개 은행 전국 지점에서 누구나 청년희망펀드에 기부할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청년희망펀드는 노·사·정 협상 타결을 계기로 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제안한 청년 일자리 창출 기금으로 박 대통령은 1호 기부자로 일시금 2000만원을 내놓고 매달 월급의 20%(약 314만원)를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청년희망펀드는 박 대통령이 제안한 지 1주일이 지났지만 구체적으로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 정해진 것이 없는데요. 정부는 ‘청년의 취업 기회를 최대한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원한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청년지원사업 아이디어’를 공모하겠다고 이날 밝힌 것도 사용처에 대한 준비 부족을 보여주는 방증이란 지적입니다.

 

- 일부에서는 사실상 강제 모금이란 비판도 나온다고요?
= 네. KB·신한·하나금융 등 3대 금융지주 회장은 일시금 1000만원을 내놓고 매달 월급의 15%를 기부하기로 했고, 상무급 이상 임원들도 일정액 이상을 기부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