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국회 산업위원회 소속 이정현 국회의원은 6일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감사에서 “주암댐 가뭄해소와 전남동부권 용수문제 해결을 위해 보성강 댐의 용수 방류를 조속히 시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보성강 댐이 건설 이후 정상적으로 방류된 적이 없다고요.

=예, 보성강 댐은 1937년 건설된 후 득량만으로 방류되어 왔으며 하류로는 홍수 조절용을 제외하면 정상적으로 방류된 적이 없었습니다.

보성강댐은 농사기간인 4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득량만으로 농업용수를 공급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강하류로 보내는 용수방류에 대해 별도로 정해진 내용이 없어 10월부터 3월까지 강 하류로 방류되는 일은 일절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9월 30일 국토교통부가 하천법에 따라 보성강댐 겸백지점과 죽곡지점의 하천유지유량을 초당 0.47톤(연간 15백만톤), 3.32톤(연간 1억 5백만톤)으로 고시하면서 생태, 환경, 수질 등 하천의 정상적인 기능과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 고시량 만큼은 흘러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보성강댐을 방류할 경우 많은 이득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우리나라 최초 수력댐인 보성강댐은 강수량이 많지 않던 작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에도 38백만톤을 방류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역의 물이 풍부한 댐입니다.

이번 하천유지유량 고시는 최악의 저수율을 기록하고 있는 주암댐의 용수난 해결과 하천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보성강과 섬진강의 생태, 환경, 수질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발전용댐인 보성강댐을 다목적 댐인 주암댐과 연계 운영하여 부족한 물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10월 중 하류로의 용수공급을 위한 시범운영을 계획하고 있으며 12월까지 시범운영결과를 바탕으로 댐∙보 연계 운영협의회에서 용수공급변경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의원은 “보성강 하류로 용수공급이 이뤄지면 가뭄으로 인한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이 마련된 것”이라면서, “이번 결정은 농어촌공사,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한 산업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가 자신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섬진강과 섬진강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는 보성, 고흥, 여수, 광양, 순천 주민들을 위해 80년 만에 이뤄진 최적의 선택으로 역사적인 일”이라고 전했습니다.

더불어 “정부부처를 비롯한 공기업이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협업의 훌륭한 사례로 다른 지역에서도 벤치마킹을 통해 적극적으로 활용”해주기를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