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위안화가 처음으로 일본 엔화를 제치고 세계 4위 거래 통화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위안화가 처음으로 거래 통화 4위에 올랐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국제 환거래 통신을 관장하는 국제은행간통신협정(SWIFT) 집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위안이 처음으로 엔을 제치고 4위 거래 통화에 올랐는데요. 전세계 거래통화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79%로 사상 최고입니다. 

작년 1월(1.39%)과 비교하면 위안 거래비중이 2배로 오른 셈인데요. 달러화가 44.8%로 8월에도 1위를 고수했으며, 유로화와 파운드화가 각각 27.2%와 8.5%로 뒤를 이었고, 위안화는 신용장 발급 비율로는 9.1%로, 80.1%를 기록한 달러에 이어 2위에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SWIFT 관계자는 블룸버그에 위안화가 지난 8월 전격 절하됐음을 상기한뒤 “8월말에 위안화 결제가 급격히 늘어난 것이 순위 상승의 결정적 원인”이라고 분석했는데요. 위안화 환율 급변을 예상한 거래 수요가 몰렸다는 의미입니다.


- 이로서 위안화의 IMF 특별인출권(SDR) 통화바스켓 편입 가능성도 높아졌다고요?
= 네. 펑파이를 비롯한 중국 매체들은 위안화 거래순위 상승이 IMF의 SDR 통화 바스켓에 포함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IMF는 내달 총회를 열어 위안화의 통화바스켓 편입 여부를 논의하는데 국제 거래비중도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세계 100여개국의 1000여개 은행이 중국, 홍콩과 결제하는데 위안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금융허브 싱가폴과 영국이 전체 거래액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