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한 준비, 반복되는 이벤트로 사업실효성 없어

▲ (사진출처 : 오영식 의원 트위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오영식 의원(새정치민주연합, 강북갑)이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부가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서 전통시장은 사전준비 소홀과 부실한 아이템으로 사업효과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오영식 의원은 “고객들은 가격 미끼상품으로 우롱당하고, 대형유통업체의 납품업체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마진을 줄여 할인행사에 참여하고, 전통시장은 철저히 외면되는 상황에도 정부는 생색내기만 바쁘다”고 지적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오영식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사 준비가 늦은 탓에 전통시장의 참여가 미비했는데요.

= 그렇습니다. 정부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추진계획을 수립한 것이 9월 18일, 행사참여 시장을 확정한 것이 9월 30일로 준비기간이 12일 남짓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준비가 늦은 탓에 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 행사가 시작된 10월 1일부터 행사를 시작한 전통시장은 전국에서 1곳 뿐이었고, 행사 오픈 3일 이내에 행사를 시작한 시장도 6곳에 그쳤습니다.

 

-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과정에서 참여한 전통시장의 행사내용과 이에 대한 홍보도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공식홈페이지에서 개별 전통시장에서 진행하는 행사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4단계를 거쳐야 할 정도로 홍보에 취약했고, 행사 내용도 ‘10~30% 할인, 온누리상품권 등 경품제공’ 등 지난 8월과 9월에 실시한 코리아 그랜드세일 행사와 대동소이합니다.

정부는 1개 시장당 500만원의 지원금을 주고는 행사 홍보나 이벤트 기획 등 세부사업은 시장이 알아서 하라는 식인 것이었습니다.

 

- 전통시장의 할인율과 백화점 및 대형마트의 할인율 차이가 많이 났는데요.

= 전통시장이 10~30%의 할인율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최대 50~70%의 할인율의 미끼상품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것과 대조됩니다. 특히 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조정하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어 전통시장의 고객 및 매출감소가 예상되고, 추석 대목 이후 매출침체기 인 것을 감안하면 전통시장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의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 오영식 의원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는 백화점, 대형마트 지원을 위해 전통시장을 들러리 세운 격이라 지적했는데요.

= 그렇습니다. 오영식 의원은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음식점업이 45%를 차지하는 전통시장에서 별 다른 지원 없이 50~70%를 할인하는 행사는 애초에 불가능한 것이었음에도, 백화점, 대형마트 지원을 위해 전통시장을 들러리 세운 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오 의원은 “12일 남짓 준비한 전통시장의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가 기존 이벤트의 재탕인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며, “향후에도 유사한 사업을 진행한다면 전통시장이 백화점과 대형마트와 경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 (자료제공 : 오영식 의원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