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학생들에게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하는 장학제도 개편안을 내놨습니다.

-. 염재호 고려대 총장은 14일 오후 2시 고려대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장학금이 가장 필요한 학생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것이 학교의 장학 철학"이라며 필요 기반(Need-based) 장학금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죠?

=. 염 총장은 고려대의 새 장학제도를 고려대의 교훈(校訓)인 자유·정의·진리의 '3색 장학제도'라고 설명했습니다.

학생 자치 활동을 지원하는 자유장학금 35억원과 소득 수준 등 필요에 기반을 둔 정의장학금 200억원, 학업 프로그램 관련 진리장학금 100억원 등 셋으로 나눠 지급하는데, 기존에 지급했던 성적우수 장학금은 내년에 24억원을 유지하되 외부 장학금이나 교우회 장학금 등을 제외하고는 점차 폐지할 방침입니다.

-. 염 총장은 성적 우수자에게는 장학금이 아니라 명예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죠?

=. 특히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등록금은 물론 특별 생활지원금 명목으로 생활비까지 준다는 점이 새 장학제도의 특징입니다.

차상위계층은 소득분위에 따라 대학 내에서 아르바이트를 해 생활비를 벌 수 있는 '근로장학생' 선발에서 우선권을 줬습니다. 이와 관련 염 총장은 "등록금만 해결된다고 해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비가 필요하다"면서 "최소한 고려대 학생이 생활이 어려워서 학업을 못 이어가는 일은 없게 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 교환학생을 가고 싶어도 형편이 어려워 가지 못하는 학생들을 고려해 한 학기에 1천만원 정도 생활비와 항공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진리장학금은 학생들이 도전하고 싶거나 체험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학교 측이 기획·제안하면 장학위원회 심의를 거쳐 장학제도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학생 참여도 보장한다는 것이 고려대 측의 설명입니다.

염 총장은 '장학금을 늘릴 것이 아니라 등록금을 낮추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고려대 한 해 교비 예산 2조원 중 등록금은 2천500억원에 불과하다고 언급하면서 "등록금이 비싸다거나 장학금을 깎아 등록금을 낮춰야 한다고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학생들이 고려대에 들어오려고 서울 대치동에서 한 달에 1천만원짜리 논술 과외를 한다는 말을 듣고 가슴이 무너졌다"면서 "정말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해 줘야 한다는 철학이 장학제도 개편에 담겨 있다"고 답했습니다.

-. 그러나 고려대 총학생회는 "실질적인 수혜자인 학생을 대표하는 총학생회와 논의조차 없었다"며 "학생들을 배제한 장학금 개편은 학내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이라고 반발했다죠?

=. 이들은 "총장이 학생들을 '피교육자'라 지칭했을 때 이미 예견된 것"이라며 "학생들은 피교육자가 아니라 이 개편안의 수혜자이자 주체적으로 의사 결정에 참여할 자격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