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 1970년에 조성된 15만 7560㎡ 규모의 온수산업단지를 45년 만에 ‘기술융합형(ICT) 글로벌 스마트산업단지’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온수산업단지는 구로구 온수동(10만 7012㎡)과 부천시 역곡동(5만548㎡) 일대에 조성된 1호 민간산업단지로 70년대부터 구로공단, 경인로변 제조공장의 배후 산업단지로 성장해 왔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도심 지가상승, 산업구조 변화 등으로 성장동력을 잃은 데다 공장시설의 노후화 등으로 재생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서울시는 △운전면허학원 부지에 종합지원시설(앵커시설) 건립 △불합리한 건축규제 완화 △노후 기반시설 우선 정비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조성으로 영세업체 지원 △거버넌스 구성 등을 골자로 한 ‘온수산업단지’ 재생사업 계획을 19일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2000여개의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게 목표라고요.

=그렇습니다. 시는 우선 현재 운전면허학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온수산업단지관리공단 소유 부지에 약 200억원 규모의 공공재원을 투입해 오는 2019년 준공을 목표로 종합지원시설을 건립합니다.

-특히 현재 제2종 일반주거지역을 준공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요.

=그렇습니다. 또한, 신축 전면불허, 증축 제한 같은 불합리한 건축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온수역~온수산업단지 입구로 연결되는 진입도로를 재정비합니다. 아울러 내년 중 온수산업단지관리공단 본부 건물 내에 ‘온수산업단지 소공인특화지원센터’(약 100㎡ 규모)를 조성해 영세 기계제조업체를 위한 공동 마케팅, 장비 지원, 경영진단 및 기술수요조사,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이날 오전 11시 10분 박원순 시장과 김만수 부천시장, 이성 구로구청장, 이영창 ㈔서울온수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서울온수산업단지관리공단-부천시-구로구간 ‘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 및 기업환경 개선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박원순 시장은 “제1호 민간산업단지인 온수산업단지는 45년간 기계제조업을 지켜온 의미 있는 지역으로, 공공의 지원과 민간의 역량을 더해 스마트산업단지로의 재도약이 기대된다”며 “온수산업단지가 지역 일자리 공간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후환경을 개선하고 산업공간을 확충하는 최적의 재생사업을 구체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