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전체 에너지 사용량의 57%를 차지하는 건물부문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에너지 진단 항목을 세분화 하는 등 에너지 진단제도를 강화합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에너지 진단은 에너지 이용실태와 손실요인을 파악해 효율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8일 ‘서울특별시 에너지조례’를 개정, 국가에서 정한 에너지진단방법보다 강화된 진단방법을 운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에너지진단 항목을 기존 25개 항목에서 82개 항목으로 세분화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에너지진단 개선안을 20일 발표했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서울의 에너지 사용량은 총 1539만 8000TOE으로, 이 중 약 57%인 872만 8000TOE를 건물부문(가정·상업)에서 사용하고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에너지수요를 줄이기 위해서는 건물부문의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에너지 진단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해 5년마다 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에너지진단 결과가 효율개선사업으로 연결되는 사례가 희박해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실질적인 에너지진단이 이루어지고 효과적인 에너지효율화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기존 25개의 에너지진단 항목을 총 82개 항목으로 세분화해 진단 △진단 단계의 사전조사 및 현장진단 내용을 보완해 정리 △에너지진단보고서 작성방법을 구체화해 제시하도록 하는 내용의 개선안을 마련했습니다.

-서울시는 우선 이 개선안을 서울시 소속건물에 대해 의무적으로 적용하고 에너지진단협회와 에너지진단전문기관들과의 협조를 통해 점차 민간부문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요.

=그렇습니다. 또한, 정부에 관련규정의 개정을 건의해 에너지 소비가 많은 건물분야의 에너지효율 개선이 국가적 범위에서 확대되도록 추진할 방침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에너지진단개선안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관련업계와 시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시민토론회를 오는 21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