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1.2%로 집계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지난해 1분기 이후 6분기 만에 0%대 성장을 벗어났죠?
= 네, 그렇습니다.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3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기대비 1.2% 성장했다. 분기 성장률 은 2010년 2분기(1.7%) 이후 21분기만에 최고치인데요. 3분기 성장률은 당초 예상보다 조금 더 오른 수준입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달 초 페루 리마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기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올해 3·4분기 경제성장률은 전망치인 1.1%대를 유지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순수출 성장기여도는 5분기째 마이너스라고요?
= 네. 성장기여도는 내수 1.9%p, 순수출 –0.7%p로 집계됐는데요. 내수 성장기여도는 추경효과를 바탕으로 2012년 1분기(2.0%) 이후 14분기만에 가장 높았고, 반면 순수출 성장기여도는 작년 3분기 이후 5분기째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분야별로 민간소비는 내구재와 서비스 소비를 중심으로 전기대비 1.1% 증가했는데요. 건설투자는 건물건설과 토목건설이 모두 늘어 4.5% 증가했고, 설비투자는 운송장비가 감소했지만 기계류가 늘어 2.0% 성장했습니다.

지식재산생산물투자는 소프트웨어 투자를 중심으로 0.2% 증가했고, 수출은 액정표시장치(LCD), 화학제품, 선박 등이 줄어 0.2% 감소했고, 수입은 석탄 및 석유제품, 전기 및 전자기기 등이 늘어 1.3% 증가했습니다.

추경 및 금리인하 등 확장적 재정·통화정책 효과로 전분기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민간소비가 크게 개선됐고, 정부소비와 건설투자도 성장을 뒷받침했습니다. 반면 수출은 세계 경기침체, 중국 가공무역 감소 등 구조적 문제로 부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임태옥 한은 경제통계국 국민소득총괄팀 차장은 “추경으로 정부소비가 늘었고, 부동산 분양시장 개선 및 신규착공 증가와 SOC(사회간접자본) 등 투자가 늘어난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제활동별 성장률은 제조업은 전기대비 0.1%로 성장세가 둔화됐고, 전분기 가뭄피해로 큰폭 감소했던 농림어업 성장률은 기저효과로 6.5% 성장했습니다.

전기가스수도사업은 8~9월 중 평균기온 상승 등으로 전력판매량이 늘었고, 발전단가가 낮은 원자력발전 비중이 높아진 영향으로 전기대비 7.9% 증가했고, 서비스업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영향으로 감소했던 도소매·음식숙박업, 운수·보관업, 보건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등이 증가세로 전환돼 1.0% 성장했고, 건설업은 신규 건물건설 착공 증가로 5.3% 성장했습니다.

3분기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전기대비 1.0% 증가한 378조3400억원으로 집계됐는데요. 성장률보다 총소득 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저유가, 환율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3분기 성장률이 예상보다 개선됐으나 한은이 전망한 연간 실질 경제성장률 2.7%를 달성하기 위해선 4분기에 1%대 성장세가 유지돼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이와 관련 한은 고위 관계자는 “올 4분기에는 작년처럼 대규모 세수부족 현상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내수 회복세가 이어진다면 기저효과로 인해 성장세가 크게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