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에서는 경찰관이 서류 작업을 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사건 피의자와 피해자를 조사하는 등 '도떼기시장'처럼 혼잡했던 일선 경찰서 풍경이 바뀝니다.

-. 조사 대상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자 수사관의 사무공간과 분리된 별도 조사실이 생기고, 범죄 피해자가 가해자와 마주치지 않게 일반인 출입이 통제된 피해자 보호석이 생긴다죠?

=. 네, 경찰청은 서울 동대문경찰서의 수사공간을 이같이 인권친화적으로 리모델링해 시범운영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조사와 업무 공간이 섞여 있어 혼잡한 문제를 없애고자 각 수사부서에 별도 조사실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피의자, 피해자, 참고인 등 사건 관계인들은 프라이버시를 보호받고, 수사관들은 사무공간에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했습니다.

-. 경찰에 체포된 피의자는 경찰서 정문이 아닌 호송차고를 통해 바로 통합 수사공간으로 이동해 조사받는다죠?

=. 네, 피해자와 동선을 분리한 조처입니다. 특히 성폭력 피해자와 같이 보호조치가 필요한 피해자를 위해 일반인 출입이 통제된 보호구역에 피해자보호석을 신설했습니다.

-. 체포 피의자가 조사받는 통합수사공간 조사실은 전부 영상녹화가 되도록 했다고요?

=. 그렇습니다. 더구나 지구대·파출소 경찰관이 현행범을 체포하면 바로 경찰서로 호송해 사건서류를 작성하고 신병을 넘길 수 있게 경찰서 내 지역경찰 업무공간을 만들었는데, 고소 사건이 많은 경제팀은 사무실 입구에 수사민원 상담실을 설치해 차분하게 고소인 상담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아울러 경찰청은 인권친화적 수사부서 공간모델을 내년에 3개 경찰서에 추가로 설치하는 등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