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6일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태스크포스(TF)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의 현장 확인 시도를 '못난 짓'이라고 강도높게 비난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TF 구성에 대해 잘못됐다면서 적발했다는 것은 참 잘못된 일이라고요.

=그렇습니다. 김 대표는 이날 전남 여수에서 열린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총회 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교육부 TF에 대해 "국회에서 빗발치게 요구하는 각종 자료를 빨리 만들어 보내기 위해 TF를 구성했는데, 그것을 잘못됐다면서 적발했다는 것은 참 잘못된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특히 "거기 가서 공무원들을 감금하는 그런 못난 짓을 하는 게 국회의원들이 할 일이냐"며 "빨리 국회로 돌아와서 민생·경제 법안이나 빨리 심의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 "국가적 이슈가 떠오를 때마다 TF는 자동적으로 빨리 만들어지는 게 국민을 위하는 길"이라며 교육부를 적극 옹호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는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이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국가주의의 표현'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 "교과서 개편 문제를 갖고 국가주의니 이런 얘기를 할 때가 아니다"며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긍정적 사관을 심어주자는 생각인데, 다른 이야기를 갖다 붙이는 건 옳지 못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앞서 김 대표는 토론회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벌어지는 공천룰 논란에 대해 "공천 과정의 부조리를 없애기 전에는 우리나라의 정치발전은 없고 오히려 퇴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안다"면서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린다는 약속은 반드시 제가 지키겠다"고 역설했습니다.
또 지난 대선에서 여야가 모두 기초자치단체 정당공천제를 공약으로 내세웠으나 실현되지 못했다고 지적한 뒤 "그것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제가 대신 사과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요.

=이어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폭넓은 국민의 의견수렴과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현행 헌법 체계 하에서도 강력한 분권 의지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통해 지방분권의 취지를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명박정부 시절 추진한 4대강 사업과 관련, "결과적으로 4대강 사업 준공 후에 큰 홍수 피해가 없지 않으냐"면서 "가뭄 때 4대강에 저장된 물을 끌어서 보령댐으로 가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며 긍정 평가했습니다.
이밖에 내년도 예산안에서 전국의 경로당 냉난방비 지원 예산이 전액 삭감된 것을 언급한 뒤 "반드시 다시 복구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한편, 김 대표는 이날 자신에 앞서 토론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표를 만나 악수하고 잠시 대화했으나 역사교과서 문제 등 현안은 언급하지 않았으며, 문 대표가 "좀전에 (김 대표를 만나러) 갔는데 (누군가) 앞에서 막아섰다"고 말해 어색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