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부터 해군과 공군, 해병대 모집병 선발과정에서 중·고등학교 성적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해군과 해병대, 공군의 모집병 평가요소 중 성적반영을 폐지한다고요.

=그렇습니다. 병무청 관계자는 26일 “해군과 해병대, 공군의 모집병 평가요소 중 성적반영을 폐지한다”며 “12월 접수자부터 적용돼 자격·면허·전공 등 특기별 전문성 위주로 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모집병은 징집병과는 달리 기술, 전공, 경력 등에 따라 특기별로 지원해 입대한 병사를 가리킵니다.

-또한 해군·해병대와 공군의 모집병 선발에서 지금까지 일반분야로 모집해 입영후 군에서 분류했던 특기를 기술분야로 통합해 모집하게 된다고요.

=그렇습니다. 가령 해군의 ‘조타’ 특기는 기존에는 일반분야로 모집해 입대후 기초군사훈련 시 특기를 분류했지만 12월 접수자부터는 기술분야에서 입대 전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육군에만 적용돼온 ‘맞춤특기병’제도는 다음달부터 해·공군으로 확대됩니다. 맞춤특기병은 입대를 앞두고 일정기간 기술훈련을 받은 다음 군에서 기술특기병으로 근무하고 전역 이후에는 취업 지원을 받습니다. 병무청은 또 육군기술행정병 중 야전공병, 견인포, 자주포 등 4개 특기의 모집 선발을 폐지하고 육군기술행정병 전형에서 신체등위 점수를 고교 출석률로 대체했습니다.
병무청은 모집병 지원자가 자신의 합격 가능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는 ‘합격가능 예측 자가진단 시스템’을 구축, 오는 12월부터 가동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바뀌는 현역병 모집제도의 구체적인 내용은 병무청 웹사이트(www.mma.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