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지난 28일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 참패한 가운데, 당내 비주류를 중심으로 ‘문재인 책임론’이 고개를 들면서 ‘국정교과서 저지 운동’ 정국으로 잠시 주춤하던 내분 양상이 또다시 불거질 태세입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당장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선거 다음날 ‘혁신 토론회’를 열며 칼날을 세우고 나섰다고요.

=그렇습니다. 안 전 대표는 29일 '정권교체를 위한 야당 혁신,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하고,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당이 아직 신뢰를 회복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 선거 결과"라며 "여러가지 불리한 여건 속에서 치뤄진 선거이지만, 우리 당에 더 강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해준 결과"라고 혹평했습니다.
그는 특히 문재인 대표 등 지도부를 향해 "내가 혁신에 대해 10가지 구체적인 제안을 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여러 선거들을 돌아보고 뭘 잘못했는지, 어떻게 하면 다음 선거 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지 살펴보자는 것이었다"며 "(문재인 대표가) 거기에 대해 답을 하고 실제로 실천에 옮길 때라고 생각한다"고 지도부 책임론에 힘을 실었습니다.

-지금 이 상태로는 총선 공천 작업만 한다고 하면 또다시 같은 결과 나올 것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이어 "지금 이 상태로는 총선 공천 작업만 한다고 하면 또다시 같은 결과 나올 것"이라며 "먼저 우리 당이 바뀌고 국민의 신뢰가 회복된 다음에 공천 작업을 시작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최근 조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가 발족, 이른바 ‘현역 20% 물갈이’의 신호탄을 울린 데 대해 다시한번 반발 입장을 분명히 한 것입니다.
또한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한길 전 공동대표도 재보선 결과에 대해 "우리 당의 현 주소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해 걱정이 더 깊다"며 문 대표를 비판했습니다.

-아울러 ‘문 대표가 선거결과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는 입을 꾹 다문 채 아무런 대답 없이 행사장으로 들어갔다고요.

=그렇습니다. 호남·비주류 대표격인 박지원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재보선 참패에 대해 “대표가 책임을 져야한다”며 대표 사퇴론에 힘을 실었습니다. 박 의원은 “정당은 선거를 위해서 존재하고 선거는 이겨야 한다. 이번 지방 재보선 참패는 또한번의 충격”이라며 “아무리 지방선거라도 야당은 중앙당에서 체계적 지원을 해야 한다. 이것도 안하면 대표는 왜 필요한가”라고 쏘아붙였습니다.
박 의원은 또 “내가 지원 유세를 갔지만 전통지지세력이 못 찍겠다는 말씀뿐이었다. 문재인 대표께서 아셨는지 보고를 받으셨는지 의문”이라며 “작은 선거라 변명하지 말고 큰책임을 져야 한다. 적당하게 또 넘기면 다음 총선에서도 또 적당하게 패배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기회를 놓지면 정권교체도 물건너 간다”며 문 대표를 향해 “결단을 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