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킹콩부대찌개 로고

최근 들어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국내 착한 외식기업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배부름의 즐거움”을 모토로 국내 부대찌개 외식 시장에서 라면사리와 밥 무한리필 트랜드를 선도한 (주)에스엘에프엔비 킹콩부대찌개 (대표: 정순태)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만 4년 만의 국내 90여곳의 가맹지점을 확장시킨 ‘킹콩부대찌개'가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선호도가 매우 높은 이유는, 프랜차이즈 가맹 로열티 수익이 목적이 아니라고 킹콩부대찌개 측은 밝혔다.

가맹 점주들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갖추게 하고, 이를 통하여 물류와 유통에 대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한 시스템 덕분이다.

본사의 체계적인 교육 및 매장 운영 지원 프로그램 덕분에 특별한 동종, 유사분야의 사업이나 근무 경험 없이도 창업할 수 있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가맹에 대한 점주의 각종 부담 요소를 최소화함으로써 기존 가맹자들에게 킹콩부대찌개는 “착한 프랜차이즈 본사”로 인심을 얻고 있다.

공동 창업자이자 재무를 총괄하고 있는 이종근 전무이사는 “홍보차원의 프로모션의 경품으로 제공되는 무료 시식권의 경우 타 업체의 경우 '홍보비' 명목으로 가맹점주에게도 이에 대한 비용을 부담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킹콩부대찌개는 이에 대한 금액을 모두 본사에서 100% 부담을 한다. 가맹에 필요한 인테리어, 설비 부문에 있어서도 본사 마진을 거의 남기지 않고, 실비로 진행을 한다."고 말했다.

이 전무이사는 "무엇보다 입점하고자 하는 지역의 상권을 사전에 철저히 분석하여 수익이 예상되지 않는 지역의 경우 과감하게 창업을 만류하기도 한다. 문어발식 확장을 통해 본사 가맹수익에만 목적을 두고 그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가맹점주들을 나몰라라 하는 전형적인 몇몇 악덕 프랜차이즈 업체들과는 확실하게 다른 길을 가고자 노력한다”고 밝혔다. 

▲ 부산에서 3개 점포를 운영중인 윤상옥 점주

그 덕에 킹콩부대찌개는 지금까지 가맹한 점주들의 이탈률이 제로일 뿐만 아니라, 한 가맹 점주가 몇 개의 점포를 운영하기도 한다. 또한 기존 가맹 점주의 친인척들까지도 신규 점포 가맹을 맺는 등, 2015년 한해 부대찌개 부문에 있어 가장 안정적으로 성장한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입소문 나게 되었다.

특히 올해 12월 31일까지 계약자에 한해 킹콩부대찌개 본사에서 창업자금 1,000만원을 지원까지 해주고 있어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이 혜택을 받게 되었다.

▲ "2015 킹콩부대찌개 '우수가족점' 시상식”

지난 18일 금요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 위치한 킹콩부대찌개 본사에서 열린 "2015 킹콩부대찌개 '우수가족점' 시상식”에서는 킹콩부대찌개 본사 임직원과 선발된 우수 지점 가맹점주가 참석하여 화합하는 자리가 만들어 졌다.

이날 '품질경영 우수가족점'에 독산 현대점과 대전 괴정점, 대학동점에게 1,000,000만 원 상당의 여행상품권과 500,000 만 원의 본사 물품비 지원비가 수여되었고, '고객만족 우수가족점' 강릉교동점에겐 본사 물류비 지원 1,000,000만 원이 수여됐다.

킹콩부대찌개 송승환 마케팅 팀장은 "지금까지 킹콩부대찌개가 발전에 큰 힘이 되었던 것은 바로 전국의 90 여 곳 가맹점주님 덕분이었다. 매장을 찾아주시는 고객분들에 대한 혜택과 서비스도 매우 중요하지만, 가맹점주님들과의 소통과 서비스 또한 고객분들만큼 중요한 본사의 의무이다."고 말했다.

송 팀장은 "2015년 한해 동안 품질과 위생, 고객 서비스, 지점 마케팅 등 평가하여 우수가족점을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하게 되었고, 내년에는 더 많은 가맹점주님들께 혜택을 드릴 예정이다. 사실 우리 가맹점주님들 중 누가 선정이 되도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모두가 한해동안 열심히 노력을 해주신 덕분에 킹콩부대찌개가 경쟁력있는 브랜드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번 우수가족점으로 시상된 지점은 휴가 기간 킹콩부대찌개 본사 담당 슈퍼바이저들이 점주님 대신 가게를 운영해줄 예정이며, 앞으로도 우수가맹점 시상식은 연례 행사 뿐만 아니라, 반기, 분기에 걸쳐서 진행을 하여 가맹점주들의 사기를 고취시킬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지원의 폭도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는 내실 있는 행사로 자리잡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킹콩부대찌개는 95호점까지 계약이 완료된 상황이며, 100호점 돌파 초읽기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공식 홈페이지 http://kingkongbudae.co.kr ,  창업/가맹문의 1899-1295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