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전단살포와 국제 제재 적극 활용

청와대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대북 확성기 방송 전면 재개를 결정했습니다.

남북은 지난해 8월25일,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확성기 방송을 중단키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7일 “8일 정오를 기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조 차장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과 의무를 정면으로 위배한 것일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사태를 규정한 8·25 남북 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며 “만일 북한이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한·미 양국은 미국이 보유한 전략무기들을 한반도에 들여오는 방안을 협의키로 했습니다.

국방부 당국자는 “이순진 합참의장과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이 어제(6일) 오후 직접 만났다”며 “이 자리에서 미국의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전개하는 문제를 논의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스텔스 전투기인 F-22 ‘랩터’나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B-2, B-52 전략폭격기 등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두려워하는 무기들이 거론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외교부 고위층이 주중 북한대사관의 책임자에게 (항의한다는 뜻을) 명백히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6일 심야에 지재룡 북한대사를 불러 강력히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6일 저녁 베이징 영빈관인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연 외교단 신년 초대회에서 지 대사에게 “오늘 조선(북한)이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또다시 핵실험을 한 데 대해 외교부 성명을 통해 엄정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키로 함으로써 남북관계 긴장은 갈수록 고조될 전망입니다.

특히 8일은 김정은 생일이어서 북한 군당국이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이 포격 등 공격을 해올 경우 강력히 응징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탈북자 단체 등을 중심으로 시민단체는 대북전단살포를 다시 재개키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