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tary policy is by no means on a preset course" "중국 리스크, 미국경제에 부담"

미국이 금리인상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지난해 12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9년 반 만에 금리 인상을 선언하면서 당시 공개된 점도표에 올해 4번 금리를 인상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각) 국회 하원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앞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국내외 금융 환경이 (미국 경제의) 성장에 덜 우호적으로 (less supportive) 바뀌었다”고 말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주가 하락세와 달러화 강세, 저신용 기업에 대한 위험 프리미엄 확대가 지속될 경우 미국의 경제활동과 고용시장에도 부담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중국 경제에 대해 “하방 위험(downside risks)이 있다”고 평가하면서 “해외경제의 전개양상이 미국의 경제성장에 특히나 위험을 야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이런 중국의 하방 위험이 현실화된다면 미국의 수출은 더 약해지고 금융시장을 더욱 옥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미국 경제와 노동시장에 대한 전망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옐런 의장의 발언은 기존의 미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에서 상당히 후퇴한 것이다.
옐런 의장은“통화정책은 결코 미리 정해진 경로를 밝지 않는다(Monetary policy is by no means on a preset course)”라고 말했습니다.

지금보다 상황이 더 악화된다면 연준이 생각한 금리인상 계획을 유연하게 적용, 늦출수가 있음을 강하게 시사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