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문제로 불협화음을 내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접점을 찾았는데,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12일 오전 서울 송파구 대한체육회에서 열린 2016년 체육분야 업무보고에서 김정행 대한체육회장에게 "통합체육회 정관에 대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질의를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 이는 대한체육회가 전날 통합추진위원회를 열어 15일로 예정된 통합체육회 발기인 총회에 불참하기로 한 것에 대한 대안 제시의 성격이라죠?

=. 네, 대한체육회 통합추진위원회는 "통합체육회 정관을 먼저 IOC에 보내 승인을 받아야 발기인 총회를 진행할 수 있다"는 이유를 댔기 때문입니다.

김종 차관은 "미리 IOC와 협의해서 이런 부분이 불거지지 않도록 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은 죄송하다"며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가능하면 IOC 사전 승인을 받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김 차관은 "체육회 통합 시한이 3월27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절차는 국내법에 따라 지켜야 한다"고 전제하며 "따라서 IOC에 정관 심의를 요청하면서 우리 사정을 설명하고 언제까지 검토 및 승인을 해달라고 요구하면 된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면서요?

=. 네, 그는 "만일 IOC에서 그 기한에 검토 및 승인이 어렵다고 한다면 우선 우리도 국내법이 있기 때문에 우리 사정에 맞춰 일정을 진행한 뒤 추후 IOC의 검토 및 승인 결과에 따라 고칠 부분이 있으면 고치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 이 제안에 대해 김정행 대한체육회장은 "좋다"고 답했고 업무보고를 주재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역시 "괜찮은 제안"이라고 찬성 의사를 밝혔다죠?

=. 그렇습니다. 김종덕 장관은 "통합체육회 정관이 IOC 규정에 문제가 없는지 물어보면 되고 이것으로 싸울 이유가 없다"며 "3월27일에는 무조건 통합을 할 것인데 IOC에서 만일 통합체육회 정관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그 후에 IOC 지적대로 고치겠다"고 정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