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보건·심리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새로 꾸려 초·중·고교생에 대한 흡연예방 교육을 강화합니다.

  -. 교육청은 2일 발표한 '학교 흡연예방관리 종합추진 대책'에서 현재 7% 수준인 서울의 청소년 흡연율을 2020년까지 5% 아래로 떨어뜨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죠?

  =. 교육청은 우선 학교보건진흥원 내에 '학교흡연예방센터'를 설치해 전문인력 5명을 채용, 초·중·고교 흡연예방과 금연 프로그램 개발, 보급을 전담하도록 했습니다.

  서울교육청이 작년부터 흡연예방교육을 기존의 100여 개 학교에서 전체 초·중·고교로 확대했으나 일선 학교에 표준화된 프로그램이 없어 교육을 교사들의 개인 역량에만 의존한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 이달 중으로 문을 여는 센터에는 보건·상담 등에서 전문성을 쌓은 인력이 근무하며 일선 학교들에 대한 흡연예방과 금연교육을 지원한다고요?

  =. 그렇습니다. 교육청은 서울의 초·중·고교 전체 1천342개교를 대상으로 센터가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전체의 10%인 134개교는 흡연예방교육 심화 학교로 지정해 더욱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입니다.

  매일 흡연을 하는 학생의 경우 보건소 등 지역사회와 연계해 금연할 수 있도록 협력체제도 구축할 방침인데, 교육청은 학교흡연예방센터와 별도로 자문위원회 성격의 '학교 흡연예방사업 지원단'도 구성해 정책자문 등을 담당하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교육청 관계자는 "강력한 흡연예방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흡연율을 매년 0.5%씩 낮춰 2020년까지 5% 아래로 낮추겠다"며 "청소년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금연 표지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