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9일 4·13 총선 공천에서 광주 북을의 임내현 의원을 '컷오프' 대상으로 결정, 공천배제했습니다.

-. 국민의당에서 현역 의원이 공천에서 탈락한 것은 처음으로, 본격적 현역 물갈이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고요?

=. 네, 전윤철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마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1천명을 대상으로 한 ARS, 면접조사 등을 통해 컷오프 대상이 임 의원으로 나왔다"며 "오늘 당에서 임 의원에게 통보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검사 출신의 임 의원은 지난 6일 면접 당시 지난 2013년 벌어졌던 '성희롱 발언' 논란과 관련, "부덕의 소치이지만 성희롱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당시 자리 참석자들이 자신의 얘기를 "아주 좋아했다"고 답변했다가 공관위원들로부터 "상대가 좋아하면 계속 얘기를 하겠다는 것이냐"고 질타를 들었습니다.

-. 국민의당은 당초 컷오프 대상자를 10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하루 앞당겼다죠?

=. 전윤철 공관위원장은 임 의원의 험지 출마가 가능한 것이냐는 질문에 "다른 정무적 판단이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또 전 위원장은 더민주에 비해 물갈이 폭이 기대치에 못미친다는 지적에 "단순 논리로 20%를 지키라는데 대해선 불만이 좀 있다"며 "능력이 없으면 한번으로 끝아야 하지만 능력이 있으면 5번 하면 어떻느냐"고 반문했습니다. 이어 "공천심사를 하면서도 포퓰리즘에 순응하는 사람은 잘랐다"며 "언론도 그런 방향에 동조하면 안된다"고 덧붙였습니다.

-. 컷오프 외에 심사 과정에 특정 항목에서 A~E 등급 중 하나라도 D 등급 이하를 받을 경우 과락대상자가 돼 현역 의원의 추가 탈락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죠?

=. 그렇습니다. 국민의당은 이날 비호남권의 49개 지역구 후보를 단수로 공천키로 해 사실상 후보로 확정하고, 12개 선거구(29명)에 대해선 경선을 실시하기로 하는 등 공천 발표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1차 공천심사 결과에 따르면 단수공천 후보는 서울 13명, 부산 2명, 인천 7명, 경기 14명, 강원 2명, 충북 1명, 충남 5명, 경남 3명, 제주 2명 등 모두 49명입니다.

-. 서울에서는 김성호 전 의원(강서병)과 김성식 전 의원(관악갑)을 비롯해 김철 전 대통령비서실 정무보좌역(마포을), 강연재 변호사(강동을), 장진영 대변인(동작을) 등이 사실상 공천이 확정됐다죠?

=. 전날 노원병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공동대표는 단수 공천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인천에서는 문병호 의원(부평갑), 최원식 의원(계양을)이, 경기에서는 이승호 전 육군본부 작전처장(부천원미을), 서영석 정책네트워크 내일 실행위원(부천오정) 등이 이번 총선에 후보로 나서게 됐습니다.

경선지역은 모두 비호남권으로 서울 5곳, 인천 1곳, 경기 2곳, 강원 1곳, 충북 2곳, 충남 1곳 등입니다.

-. 이들 지역 경선은 당 중앙선관위원회가 주관하는 여론조사 방식으로 실시될 예정이라고요?

=. 그렇습니다. 서울에선 광진을(김태윤 전 숙명여대 겸임교수·황인철 전 대통령통치사료비서관), 강북갑(이승훈 전 강북구청 고문변호사·김기옥 전 서울시의원), 양천갑(심재웅 전 스포츠조선 상무이사·정준 전 민주당 양천갑지역위원장·정별진 국방대학원 연구위원·박찬정 지에프에이 대표이사) 등이 경선지역에 포함됐습니다.

이해영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번 1차 명단에는 40대, 50대 정치 신인들을 중심으로 했다"며 "공천심사 과정에서 최대한 개혁성과 참신성, 도덕성을 중심으로 심사했다"고 밝혔으며, 국민의당은 오는 13일부터 경선을 시작합니다.

 

▲ 국민의당 지도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