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우 올림픽 메달 획득을 바라보며 경보 50㎞에 도전하는 김현섭(31·삼성전자)이 첫 시험대에 오릅니다.

-. 삼성전자 육상단은 16일 "김현섭, 박칠성, 강길동이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세계경보챌린지대회 남자 경보 50㎞에 출전한다"고 밝혔다죠?

=. 세계경보챌린지대회는 유럽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대회로 올해는 19일(한국시간) 슬로바키아 두딘스에서 열립니다.

김현섭은 리우 올림픽 개막을 5개월 앞둔 시점에서 50㎞ 첫 레이스를 펼치기로 했는데, 김현섭은 한국 육상 사상 최초로 세계선수권대회 3회 연속 톱10에 진입한 간판스타입니다. 세계선수권 톱10 달성은 모두 경보 20㎞에서 했습니다.

-. 리우 올림픽에서도 20㎞에 주력하면 안정적으로 10위권에 진입할 수 있다고요?

=. 하지만 김현섭은 새로운 도전을 택했으며, 사실 김현섭의 50㎞ 도전은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김현섭은 2012년 런던 올림픽 직전 러시아에서 열린 세계경보컵 50㎞에 출전했지만 42㎞ 지점에서 경기를 중단했고 결국 올림픽 경보 50㎞에 나서지 못했습니다.

-. 삼성전자 육상단은 "당시에는 지구력에 약점이 있었고 준비 기간이 짧아 레이스를 마칠 수 없었지만, 이번에는 철저한 준비를 마치고 경기에 임한다"고 달라진 김현섭의 모습을 전했다죠?

=. 삼성전자 육상단 경보팀 이민호 수석코치는 "지난가을부터 체력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했다. 먹는 것과 생활패턴까지 50㎞ 종목에 맞춰 준비했다"며 "다만 50㎞ 경기 경험이 없으니 무리하지 않고 3시간55분대의 페이스에 맞춰 레이스를 진행해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하는 것을 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남자 경보 50㎞ 올림픽 기준기록은 4시간3분입니다.

-. 남자 경보 50㎞ 한국최고기록(3시간45분55초) 보유자인 박칠성도 이번 대회에서 재도약을 노린다고요?

=. 그렇습니다. 50㎞ 종목 두 번째 완주에 도전하는 강길동은 올림픽 기준기록 통과를 목표로 대회에 나서며, 김현섭 등 선수 3명은 14일 슬로바키아에 도착해 현지 적응훈련을 시작했습니다.

만약 김현섭이 이 대회에서 50㎞ 경보 올림픽 기준 기록을 통과하면 더 큰 자신감을 안고 리우 올림픽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