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약학대학 편입생 모집요강에 전형 요소별 반영 비율과 점수 산정방식이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 국민권익위원회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약학대학 편입학 선발제도 투명성 제고방안'을 마련해 교육부에 권고했다고 밝혔다죠?

=. 권익위에 따르면 현재 약사가 되려면 학부에서 2년 이상 수업을 받고, 약학대학으로 편입해 4년간 전공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편입시험은 약학대학 입문자격시험(PEET), 공인 영어성적, 대학 성적과 자기소개서, 사회봉사 실적, 학업계획서 등 서류평가 항목을 반영해 선발합니다.

-. 그렇지만 일부 대학은 전형 요소별 반영 비율과 점수 산정방식을 공개하지 않아 수험생이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을 선택할 수 없다는 민원이 제기돼 왔다고요?

=. 또 교육부는 약학대학 입문자격시험 점수를 편입학 전형에 의무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고 있지만 일부 대학에서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실제로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약학대학 편입학 제도 관련 고충민원은 2011∼2015년 총 56건에 달했습니다.

-. 권익위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학대학 편입학 선발제도의 투명성 제고방안'을 마련해 교육부에 권고했다죠?

=.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대학별 모집요강에 심사 대상이 되는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을 명시하고, 입문자격시험 성적·대학 성적·영어성적 등 정량평가가 가능한 전형요소에 대한 점수산정 방식을 공개하도록 했습니다.

또 동점자 선발기준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하되 기준을 모집요강에 명시하고 평등권 침해 요소가 없도록 연소자 우대 기준은 제외하도록 했는데, 권익위는 권고 사항이 이행될 수 있도록 교육부가 각 대학의 편입학 전형 규정 준수여부를 정례적으로 조사하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대학에 대해서는 다음 해 모집 인원 축소 등 제재 조치를 취하도록 하였습니다.

 

▲ 약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