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청이 비리가 끊이지 않는 학교 운동부와 급식 부문에 대해 매년 고강도 감사를 벌이기로 했으며, 운동부 비리가 두번 적발된 학교는 체육특기학교 지정을 취소합니다.

-. 서울시교육청은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아 '2016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발표했다죠?

=. 교육청은 올해부터 운동부 비리가 두 차례 적발되면 체육 특기학교를 취소하는 방침을 본격적으로 적용하고, 상반기 중에 운동부를 둔 학교들을 대상으로 특별 감사를 집중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학교 급식 부문도 올해의 주요 감사 대상인데, 교육청은 지난해 충암고 급식비리 적발 이후 학교급식과 관련한 부정이 의심되는 초·중·고교 49곳을 추려 특별 감사를 4개월째 하고 있습니다.

-. 교육청 관계자는 "작년에 교육청 내외부 인사들을 대상으로 청렴도 평가를 진행한 결과 많이 개선됐지만, 학교급식과 운동부 등의 분야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된 것이 청렴도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파악돼 집중적으로 살피기로 했다"고 말했다죠?

=. 서울교육청은 2014년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중 15위로 바닥권에 머문 데 이어 지난해에는 '꼴찌'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교육청은 학교급식 및 운동부 등 청렴 취약 분야에 대하여는 청렴하다는 평가가 나올 때까지 매년 고강도 감사를 병행할 방침입니다.

-. 최근 교육청은 서울의 한 공립 고등학교 체육부장 교사와 코치들이 학부모로부터 골프채를 받고 골프 접대까지 받은 사실을 적발하는 등 운동부와 관련한 비리가 여전히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고요?

=. 교육청은 금품수수 등 비리 연루자는 교단에 설 수 없도록 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하고, 운동부 학부모나 학교급식 계약업체 등 관련자들을 상대로 간담회와 청렴 연수를 열어 협조를 당부할 계획입니다.

부교육감을 본부장으로 한 '청렴 취약분야 대책본부'도 구성해 학교급식·운동부·수련활동 관련 청렴 대책을 총괄해 지도할 방침이며, 이외에 공익제보센터(☎1588-0260)에서 일하는 상근 시민 감사관을 증원하고 모든 감사에 시민감사관 참여를 규정하는 등 청렴 인프라도 확충할 방침입니다. 또 교육청 관계자는 "청렴도 평가에서 바닥권을 벗어나지 못하자 이대로는 안 된다는 공감대에서 마련된 대책"이라며 "다양하고 지속적인 청렴도 제고 노력을 통해 공직 사회의 투명성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습니다.

 

▲ 서울시교육청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