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응하고 학생들의 영토 주권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국 초·중·고교에서 제1회 독도 교육주간(11∼15일)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습니다.

-. 이는 지난달 18일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주장이 실리는 등 일본의 역사 왜곡이 심화하는 데 대한 대책으로 마련됐다죠?

=. 독도 교육주간에는 학교별로 다양한 독도 교육 활동이 이뤄지며, 초·중·고교에서는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www.dokdohistory.com)와 교육부 홈페이지(www.moe.go.kr/history)에 실린 자료를 활용해 1시간 이상 독도 '계기교육'을 실시합니다.

독도가 우리 영토인 역사적 근거 알기, 독도 지도 읽기, 독도 글짓기, 독도 그리기, 독도 노래 부르기 등 역사, 지리, 국어, 미술, 음악 등 여러 과목과 연계한 독도 관련 수업도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 교육부는 학교급별로 제작한 독도 교재 총 175만부도 전국 초·중·고교에 배포할 계획이라고요?

=. 그렇습니다. '독도 지킴이 학교'로 선정된 전국 130개 초·중·고교에서는 동아리 중심의 독도 체험 활동이 진행되며, KTX 용산역과 동대구역(11∼17일), 오송역(18∼22일)에서는 독도 사진, 사료를 활용한 전시회가 열립니다.

또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독도 교육주간 첫날인 11일 경북 포항 연일초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라는 역사적 자료를 소개하는 '1일 교사'로 활동하고 교사, 학부모 간담회를 갖습니다. 특히 이 부총리는 "일본의 역사왜곡을 바로잡을 때까지 교육, 외교, 문화적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학생들의 독도 주권 의식을 위한 교육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교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