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기간제 교사들의 학생 지도 역량을 강화하는 연수를 마련하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서울교육청 성동광진교육지원청은 20∼29일 성동구와 광진구의 32개 중·고교에서 근무하는 기간제 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학생지도역량 강화 맞춤 연수'를 한다고 밝혔다죠?

=. 기간제 교사는 정규 교사의 결원이 생기거나 특정 과목을 한시적으로 맡길 필요가 있을 때 충원되는 비정규직 교원을 말합니다.

-. 작년 경기도 이천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남자 기간제 교사를 빗자루로 때리고 막말을 한 사건이 일어나는 등 기간제 교사의 불안정한 신분을 악용해 교권을 침해하는 사례들이 잇따랐다면서요?

=. 문제 학생의 생활지도에 초점을 맞춘 이번 연수에는 학급의 담임이나 생활지도를 맡은 기간제 교사가 원하는 4개의 주제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낯선 행동의 이해와 대처법, 학생·학부모 상담과 소통, 참여와 소통의 학급경영·수업운영, 행복한 학급경영 방안과 학생 특성을 인정하는 수업개선 방법, 학교폭력예방과 대처방안 등의 연수 프로그램이 마련됩니다. 아울러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임종근 교육장은 "연수에 참가하는 기간제 교사들의 학급경영과 생활지도 능력이 높아져 인권 친화적인 학교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며 "신규교사 등을 대상으로 연수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교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