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이지폴뉴스]우라늄 분실 사고경위에 대한 최종 결론이 임박한 가운데 한국원자력연구소가 사태수습에 전력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15일부터 실시한 경기도의 매립장에 대한 소각재 시료 채취 작업을 마무리하고 연구원 내에서 이 시료에 대한 정밀 분석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자력연구원의 우라늄 분실 사고경위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이 곧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원에 따르면 분실된 우라늄이 경기도의 한 소각장에서 소각돼 매립됐을 것으로 추측하고 매립장을 대상으로 시추공 87개를 뚫어 소각재 시료 채취 작업을 벌였다.

연구원은 이곳에서 채취한 소각재 시료에 대한 정밀 조사를 거쳐 소각재에 분실된 우라늄의 흔적이 있는 지를 가려낼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별감사도 곧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돼 그 결과가 주목된다. 과기부의 특별감사는 최초로 분실된 사실을 인지한 지난 6일 시점과 외부로 유출된 지난 5월17일을 전후한 시점 상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결국 ‘중간과정(외부 유출과정)만 있고 처음(최초 실험설 반출과정)과 끝(유출 우라늄의 최종 처리)이 없다’는 의혹을 받아 온 이번 우라늄 분실 사고는 과기부의 특별감사와 원자력연구원의 시료 분석 결과가 나오면 윤곽이 잡힐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지난 13일 실시한 소각장 시료 채취작업에서도 별 다른 흔적을 찾지 못한데다 매립장에서도 흔적이 나올 가능성이 희박해 분실 우라늄의 정확한 유출경로를 밝히기 어렵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연구원 한 관계자는 “그동안 연구원에서는 주기적으로 언론에 보도할 자료를 배포해 왔으나 이번 사태의 중요성을 실감해 모든 것을 중단한 상태며 현재는 오로지 이번 우라늄 분실 사고의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이지만 최선을 다해 분실된 물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시료 채취 작업과 관련,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즉각적이고 성실하게 자료를 제공할 것이며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구원의 호소와 사후수습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의혹은 극에 달해 있다.

대전ㆍ충남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보관하고 있던 핵물질인 우라늄시료가 외부로 유출되어 쓰레기장에서 소각된 사실이 사건 발생 3개월만에 밝혀졌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자력연구원은 우라늄시료의 분실시점, 유출과정과 경로에 대한 사실관계조차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우라늄시료가 소각되었는지 혹은 분실됐는지조차 알 수 없다”고 비난했다.

또 “원자력연구원은 내부 안전관리 시스템 전반에 대해 재점검하고 이를 강화해야 하며 이 내용을 지역사회에 공개적으로 알려야 한다”며 “현재 원자력연구원 부지 내에 보관돼 있는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관리정보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그는 “대전시는 이제라도 시민들의 안전을 도외시한 행정에 대해 사과하고 핵물질로부터 지역사회를 방호하기 위한 기구 구성, 대응책 마련, 정보체계 구축, 방재 시스템을 구축해 다시는 이런 사고가 재발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20일 시 도시건설방재국에서 시민단체 관계자, 관련 전문가, 시 관련 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자력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사고수습과 주민보호를 위한 방사능 지휘센터 조기 착공 ▲한국 원자력연구원의 사고재발 방지대책 마련 촉구 ▲2005년 11월부터 운영해 온 원자력안전 시민협의회 재편 운영 ▲연구원 주변 토양검사, 시료채취 및 역학조사 정기적 실시 후 주민에 공개 ▲연구원의 고·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보관에 따른 지원 대책 강구 ▲지역주민 희망시 건강검진 실시 등에 대해 합의했다.

     [이지폴뉴스]   이투뉴스-권석림기자   srkwon@e2news.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