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습기 살균제 인명 피해 사건과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 등으로 술렁이던 롯데그룹이 검찰로부터 비자금 수사까지 받으면서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 10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조재빈 부장검사) 소속 검사와 수사관 약 30명은 이날 오전 9시 10분께 서울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 24~26층 정책본부에 나와 오전 9시 50분 현재까지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죠?

=. 26층은 신동빈 회장과 이인원 부회장 등의 집무실이 있는 곳입니다. 검찰은 롯데그룹 임직원들이 제2롯데월드 건축 등 과정에서 수십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잡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 롯데 정책본부 임원은 "영장 내용도 확인되지 않는 데다 압수수색 현장에 접근도 할 수 없어 답답할 뿐"이라며 "일단 진행 상황을 지켜본 뒤 그룹 차원에서 공식 입장을 내놓든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당황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 롯데는 지난해 7월 이후 치열한 경영권 싸움을 거쳐 최근 차남 신동빈 회장 체제에서 안정을 찾는 것처럼 보였다죠?

=. 하지만 최근 가습기 살균제, 면세점 입점 로비, 홈쇼핑 중징계에 이어 이번 비자금 수사까지 겹치면서 다시 크게 흔들리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이번 비자금 수사의 화살은 그룹 총수인 신 회장으로 향할 수도 있는 만큼 충격의 강도는 더욱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앞서 지난 2일 검찰은 롯데호텔 면세사업부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자택 등도 전격 압수수색했다고요?

=. 현재 수감 중인 정운호(51) 네이처리퍼블릭 대표가 면세점 입점 로비 차원에서 신 이사장 등 롯데 관계자들에게 금품을 건넨 단서를 잡고 사실 확인에 나선 것입니다.

정 대표는 브로커 한 모(58) 씨와 2012년 롯데면세점 내 네이처리퍼블릭 매장 운영에 관한 컨설팅(점포 위치 조정, 제품 진열, 재고 관리 등) 계약을 체결하고 점포 수익의 3~4%를 수수료로 지불했습니다. 이후 정 대표는 2014년 7월 한씨 측과 돌연 계약을 끊고 신영자 이사장의 장남이 운영하는 A사에 같은 업무를 맡겼습니다.

-. 검찰은 한씨와의 계약 체결 및 해지, A사와의 신규 거래 과정에서 정 대표가 롯데 측에 수십억원 규모의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캐고 있다죠?

=. 더구나 가습기 살균제에 따른 인명 피해 사태도 갈수록 롯데의 숨통을 조이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05년부터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디닌)를 원료로 PB 가습제 살균제를 제조·판매하다 중단한 바 있습니다.

이 원료는 지난 2011년 원인 미상의 폐질환으로 임산부와 영·유아 등을 포함한 수 백명이 잇따라 사망한 뒤 진행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의 조사 결과 집단 폐 손상의 원인으로 지목된 물질입니다. 피해자가 가장 많은 '옥시싹싹' 제품의 성분과 같습니다.

-. 이 때문에 검찰 특별수사팀은 지난 2004~2007년 롯데마트 영업본부장으로 재직한 현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에게 안전성 검증에 소홀한 책임(업무상 과실치사)을 물어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영장 실질심사를 거쳐 이르면 이날 구속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라고요?

=. 그렇습니다. 특히 홈쇼핑 등 계열사들이 최근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는 것도 롯데로서는 뼈 아픈 부분입니다.

지난달 28일 롯데홈쇼핑은 미래과학부로부터 '9월 28일 이후 6개월간 프라임타임(오전·오후 8~11시) 영업정지'라는 전대미문의 중징계 처분을 받았습니다. 납품 업체의 도미노 피해 등 파급 효과 등의 측면에서 징계 수위가 너무 높은 것 아니냐는 일부 논란이 있지만, 모든 문제가 기본적으로 재승인 과정에서 '비위 임원 정보'라는 중요한 내용을 누락한 롯데홈쇼핑의 '무신경'에서 비롯됐습니다.

-. 특히 롯데 임직원들은 잇단 압수수색, 구속, 중징계 등의 악재가 6월말 호텔롯데 유가증권시장 상장, 11월 잠실 롯데면세점(월드타워점) 재승인 등 그룹 미래를 좌우할 대형 이벤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표정이라죠?

=. 네, 이와 관련 롯데그룹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협조하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해명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며 "신 회장도 향후 롯데 경영의 최대 가치로 투명 경영, 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ESG) 경영 등을 강조한 만큼 만약 고칠 부분이 드러나면 과감하게 개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검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