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가 의료기관에서 산전 초음파 검사를 받을 때 드는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건강보험 당국은 임신부의 산전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을 이르면 10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라죠?

=. 네,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고 임신 출산 지원 강화 차원에서입니다. 복지부는 모든 산전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 혜택을 줄 수는 없다고 보고 6~7회의 초음파 검사를 급여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 일반적으로 임신부가 산부인과에 다니면서 산전 진찰 과정에서 12회 안팎의 초음파 검사를 받는 점을 고려할 때 절반가량의 초음파 검사비용을 건강보험에서 지원하도록 하겠다는 것이군요?

=. 이렇게 되면, 환자의 본인 부담률은 30%까지 낮아집니다. 산전 검사 때 많이 하는 일반 초음파 검사의 본인 부담액이 1회당 5만원이라면 1만5천원으로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 현재 초음파 검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서 비용 전액을 임신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죠?

=. 이처럼 초음파 검사가 '비급여 진료'이다 보니, 의료기관은 환자한테서 전액 비용을 받을 수 있어서 '과잉 검진'이라고 할 정도로 지나치게 자주 초음파 검사를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부에게는 이런 초음파 검사비용이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의 조사결과, 임신 중 받은 검사 중에서 초음파 검사의 비용이 부담됐다는 응답은 77.1%(501명)로 가장 많았다죠?

=. 이어 기형아 검사(염색체) 13.2%(86명), 양수검사 7.4%(48명), 니프티 검사 2.0%(13명), 조산예측 검사 0.3%(2명) 등의 순이었습니다.

2015년 9월 1~18일 서울 등 전국 6개 도시에서 현재 임신 중이거나 1년 이내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 800명(20~34세 200명, 35~39세 367명, 40세 이상 33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입니다.

-. 초음파는 가청주파수 20kHz보다 큰 음파를 말한다면서요?

=. 그래서 사람이 귀로 들을 수 없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이처럼 인간이 들을 수 없는 음파를 이용해 일종의 태아 그림자를 보는 검사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인체 내부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반사되는 초음파를 영상화하는 방식입니다.

 

▲ 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