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연재(22·연세대)가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리듬체조 결선을 마친 뒤 자신의 연기에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 손연재는 21일(한국시간) 브라질 리우의 리우올림픽경기장에서 열린 리듬체조 개인종합 결선에서 볼-후프-리본-곤봉 4종목 합계 72.898점으로 4위에 그쳤다죠?

=. 손연재는 그러나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 인터뷰에서 "어제 예선은 제 인생에서 제일 많이 긴장한 경기였다. 너무 긴장하고 흔들려서 결선도 못 갈 줄 알았다"면서 "무대에서는 모르겠지만 정말 자신과의 싸움이었다"고 털어놨습니다. 이어 결선에서 자신의 연기에 대해 "제가 점수를 준다면 100점을 주고 싶다. 제가 주는 점수니까"라고 웃었습니다.

-. 그는 "예선에서 실수한 부분을 오늘 완벽하게 해내서 너무 만족한다"면서 "런던 대회 때 5등에서 리우 대회 4등을 할 수 있었던 것도 제가 쉬지 않고 노력해온 결과다. 한 단계지만 제가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죠?

=. 그렇습니다. 손연재는 지난 4년간의 세월에 대해 "런던 대회 때는 올림픽에 나가는 것만으로도 너무 행복했다"면서 "리우 대회 때는 힘든 것밖에 없었다. 그만하고 싶단 생각이 하루 수십 번 들었다. 작은 부분 하나하나 싸워 이기며 여기까지 왔다"고 돌아봤습니다.

그는 또 "경기 후 뭘 하고 싶다기보다 부담감을 떨쳐내고 좀 평범하게 있고 싶었다"면서 "결과와 상관없이 23살밖에 안됐지만 리듬체조를 통해 너무 많은 걸 배웠다"고 말했다.

-. 손연재는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을 묻는 말에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이 끝난 뒤 운동을 그만두려 했다"면서 "정말 슬럼프였고, 리우올림픽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없을 정도로 너무 힘들었다"고도 고백했다고요?

=. 자신이 좋아해서가 아닌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운동한다는 생각에 회의가 든 것입니다.

손연재는 "막상 메달을 따고도 저는 힘들기만 했다"면서 "돌이켜 생각하면 잘 참았다"면서 "너무 힘들 때 저를 끝까지 놓지 않고 잡아주신 부모님과 주위 많은 분, 그때는 참 미웠는데 지금 와서 돌아보니 너무 감사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손연재는 "올림픽 준비과정을 안다면 다시 돌아가서 도전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후회 남는 순간이 없어 굳이 돌아가고 싶은 생각도 없다"고 후련함을 보였습니다.

-. 손연재는 이어 "저는 금메달리스트도 아니다"면서 "그렇지만 많이 주목받는 편이다. 자부할 수 있는 건 느려도 계속해서 노력해왔고 발전해왔다"고 말했다죠?

=. 네, 손연재는 "최근 6년간 한국에 있던 시간은 1년도 안 된다. 거의 러시아인이 다됐다"면서 "이제 한국인처럼 살고 싶다"고 웃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