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TV 시장을 점령한 한·중·일 삼국 TV 메이커들의 영토싸움이 치열한데, 한국의 삼성전자, LG전자가 굳건히 '투톱'을 유지한 가운데 일본 업체가 약진하는 반면 무섭게 상승세를 타던 중국 업체들이 주춤하는 양상입니다.

-. 23일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2016년 2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한국 업체의 점유율은 수량 기준으로 35.4%를 기록했다고요?

=. 이는 1분기보다 1.2%포인트 올라간 것이고 작년 같은 분기보다도 1%포인트 상승한 수치입니다.

한국을 바짝 뒤쫓던 중국 업체들의 2분기 점유율은 28.9%로 전 분기(31.4%)보다 2.5%포인트 하락했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점유율 격차도 지난 분기 2.8%포인트에서 이번 분기에는 6.5%포인트 차이로 벌어졌습니다.

-. 일본 업체 점유율은 지난 분기보다 1%포인트 상승한 13.7%로 나타났다죠?

=. 이어 미국 4.2%, 유럽 2.8% 순입니다. 2분기 중국 업체들의 하락세는 중국 내수시장 부진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며, TV 업계의 한 관계자는 "세계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의 영향력이 한계가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업체별로 보면 삼성전자가 지난 분기보다 1.2%포인트 상승한 22.2%를 기록하며 선두를 지켰고, LG전자는 지난 분기와 비슷한 13.1%로 2위를 달렸습니다.

-. 삼성전자는 퀀텀닷 SUHD TV, LG전자는 올레드 TV로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수량이 아닌 매출액 기준으로 따지는 점유율은 이보다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죠?

=. 일본 소니는 지난 분기보다 0.6%포인트 상승한 5.6%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소니는 1분기에는 중국 TV 메이커 중 선두권인 TCL, 하이센스에 뒤져 5위로 처졌으나 이번 분기에는 TCL과 함께 공동 3위로 올라섰습니다.

TCL, 하이센스는 지난 분기보다 1%포인트 정도씩 점유율이 떨어져 각각 5.6%와 5.5%를 기록했습니다. 또다른 중국 업체인 스카이워스도 점유율이 5.2%에서 4.1%로 1%포인트 이상 떨어졌습니다.

 

▲ TV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