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업체의 수익성 지표 중 하나인 정제마진이 최근 크게 하락했는데, 상반기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거두며 선전했던 정유업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 24일 정유업계와 증권가에 따르면 올해 1월 배럴당 9.9달러였던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지난달 배럴당 4.8달러까지 내려가더니 이달 들어서는 급기야 3달러 선으로 떨어졌다죠?

=. 이는 국내 정유업계가 보는 손익분기점을 밑도는 수준입니다. 통상 정제마진 4∼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봅니다.

원유를 정제해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을 만들어 내다 팔아도 외려 손해를 보는 구조란 얘기인데, 다만 주 단위로 보면 8월 첫주에는 배럴당 3.5달러이던 것이 둘째 주에는 3.1달러까지 내려갔다가 셋째 주에는 3.4달러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 정제마진이란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료인 원유 가격과 각종 수송비·운영비 등 비용을 제외한 금액이라죠?

=. 쉽게 말해 원유를 사다 정제를 해서 남기는 이익을 뜻합니다. 정제마진 급락으로 정유업계에는 비상이 걸렸는데, 한 정유업체 관계자는 "현재의 정제마진은 손익분기점보다 낮은 수준"이라며 "정제마진이 현 수준을 유지한다면 3분기 실적은 크게 악화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최근 정제마진의 하락은 유가의 급등 때문으로 분석된다고요?

=. 그렇습니다. 원유 가격 상승이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시차가 있는데 제품 가격은 채 오르지 않은 상황에서 원유 가격이 급등하다 보니 마진은 줄어든 것입니다.

또 석유제품 수요는 계절적으로 비수기지만 지역 내 설비 가동률이 높아 공급이 많은 점도 정제마진 하락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다만 원유 가격 급등에 따른 재고평가 이익(lagging effect)은 기대해볼 수 있는 대목인데, 2분기의 경우에도 국제유가가 완만히 오르면서 정제마진 하락의 악영향을 상쇄하고 호실적을 거두는 바탕이 됐기 때문입니다.

-. 또한 정유 부문과 함께 정유사들의 양대 사업 영역인 석유화학 부문은 호황이 지속하고 있어 정제마진 하락에 따른 실적 충격을 일정 부분 완화해줄 것으로 보인다죠?

=. 다만 정제마진이 회복되더라도 3분기 말께나 가능할 것으로 점쳐집니다. 황유식 NH투자증권[005940] 연구원은 "유가는 회복한 반면, 정제마진과 환율이 하락해 3분기 (정유업계의) 실적은 예상보다 낮아질 수 있다"며 "정기보수 규모가 늘고 성수기 수요가 시작되는 9월 하순께 정제마진이 회복될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아울러 윤재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유가 상승으로 정제마진도 반등하긴 했지만 여전히 최근 5년간 가격 변동 폭을 밑도는 등 부진한 흐름"이라고 진단했습니다.

 

▲ 주유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