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아이 엄마 행세를 하며 인터넷 중고품 사기를 벌인 2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 서울 구로경찰서는 인터넷 중고사이트에 허위 판매 글을 올려 구매 희망자들로부터 총 2천500만원을 받아 챙기고 물품을 보내지 않은 혐의(상습 사기)로 이모(24)씨를 구속했다고 1일 밝혔다면서요?

=. 네, 이씨는 올해 4월부터 지난달까지 '중고나라' 카페 등에 약 40만원 상당의 호텔 숙박권·공연 티켓 등을 판매한다는 허위 글을 올리는 방법으로 피해자 86명을 속여 2천511만원을 입금받은 혐의를 받습니다.

이씨는 카카오톡 이름을 '○○맘'으로 하고 프로필 사진까지 인터넷에서 구한 타인의 가족사진으로 설정해 아이 엄마 행세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다수의 피해자가 '아이 엄마가 사기를 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숙박권이나 티켓을 받기 전 먼저 돈을 입금했다고 경찰은 전했습니다.

-. 이씨는 경찰의 추적을 피하려고 인터넷에서 구매한 타인 명의의 아이디로 판매 글을 게시했고 피해자들과도 대포폰을 통해 카카오톡과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았다죠?

=. 또 피해자들에게 자신 명의 계좌가 아닌 사설 스포츠 불법 도박 사이트 계좌로 돈을 입금하도록 했습니다. 이씨는 입금된 돈으로 도박하는 데 필요한 포인트를 충전했습니다.

-.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인터넷 도박에 중독돼 도박자금을 벌려고 사기를 벌였다"고 진술했다죠?

=. 그렇습니다. 이와 관련 경찰 관계자는 "인터넷 물품 거래 전에는 경찰청 '사이버 캡' 앱으로 판매자의 전화번호 등에 대한 신고 이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며 "개인 간 직거래의 경우 결제대금 예치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 경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