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학습 신청하지 않으면 수능 원서 안 써준다" 강원 춘천 시내 한 고등학교 학생들은 방과 후 자율학습 신청을 하지 않기로 했다가 담임 선생님으로부터 이 말을 듣고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찬성란에 동그라미를 그려 제출했습니다.

-. 학생 자율적인 판단에 맡긴 결과 신청률이 저조하다는 지적을 받자 담임교사는 학생들을 진로와 직결된 압박 카드를 꺼내 든 것이라죠?

=. 학교에서 다 해 줄 수 없는 분야를 학원이나 개인 교습을 통해 보충하려던 학생들의 계획은 물거품이 됐습니다.

강원 일부 지역에서 방과 후 자율학습이 아직도 사실상 강제적으로 이뤄지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강원도교육청이 최근 도내 89개 고등학교의 1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표집 조사를 한 결과 자율학습이 학생들의 의사에 따라 결정되는 곳은 18개 시·군 가운데 고성군이 유일했다고요?

=. 시 단위 가운데 자율학습 선택권 미반영률은 태백이 13.6%로 가장 높았고, 춘천 12.2%, 원주 9.2%, 속초 양양 6.4%, 삼척 4.0%, 동해 2.8% 순이었습니다.

군 단위 농촌 지역은 도심지역보다는 조금 사정이 나았습니다. 자율학습 선택권이 반영되지 않은 비율은 영월 11.8%, 평창 5.2%, 홍천·양구 4.1%, 정선 3.0%, 횡성 2.4%, 인제 1.5%, 화천 1.1%, 고성 0% 등입니다.

-. 도내 고등학교의 평일 야간자율학습 참여율은 정선 81.5%, 평창 70.6%, 춘천 69.5%, 삼척 65.9% 등이라고요?

=. 학생들의 자율적인 판단이 보장된 고성군 고등학교의 야간자율학습 참여율은 33.8%입니다.

도 교육청은 최근 '학생의 정규교육과정 외 학습 선택권 보장에 관한 조례' 공포하고 강제 자율학습 제로(0)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보충수업과 자율학습은 학생 판단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고,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해 사교육을 경감할 방침입니다.

-. 또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능력을 키울 기회와 공간을 제공하고,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죠?

=. 나아가 매주 수요일은 보충수업과 자율학습이 없는 날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강원교육청은 "조사결과 학생들의 자율학습 선택권이 지역에 따라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습선택권이 보장되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교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