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시 차질을 빚을 수 있는 컨테이너 운송을 지원하고자 대체수송차량 약 800대를 확보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 국토부는 군 위탁 컨테이너 차량 100대와 운휴 중인 차량 674대, 관용차량 21대를 확보했으며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하면 즉시 대체수송차량으로 투입할 계획이라고요?

=. 운송거부로 대체차량을 찾지 못해 긴급물량 수송에 어려움을 겪는 화주 기업이나 운송사업자는 국토부가 설치한 24시 비상콜센터(☎1899-8207)에 연락하면 운휴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가 자재운반 등을 위해 자체 보유하는 관용 화물차 21대는 의왕 컨테이너기지(ICD), 부산항 등 주요 물류거점에 집중 배치됩니다.

-. 국토부는 또 자가용 화물차(트랙터, 8t 이상 카고)가 유상운송에 더욱 쉽게 나설 수 있도록 신청 첨부서류 면제 등 허가절차를 간소화한다죠?

=. 서류 제출만으로 유상운송 신청이 가능하며 허가 기간은 종전에 3일이 걸렸던 것을 단축해 신청 즉시 해당 지자체에서 처리하도록 했습니다. 신청 수수료 면제,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합니다.

허가를 받은 자가용 화물차는 이달 16일까지 유상운송 영업을 할 수 있고, 집단 운송거부가 장기화할 경우에는 별도의 방문 없이 1주일 단위로 영업 기간을 연장해줍니다.

-. 24시 비상콜센터에 연락해 긴급운송차량으로 등록하면 수송물량을 소개받을 수 있다고요?

=. 네, 맞습니다. 또 긴급화물에 대한 대체차량 수배, 자가용 화물차 유상운송 허가절차 안내 등을 지원하는 24시 비상콜센터는 10일 오전 9시부터 운영합니다.

-. 콜센터에 화물연대의 운송방해행위 등을 신고하면 경찰청 등 유관기관에 통보된다죠?

=. 네, 국토부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파업 예고로 지난 5일 위기경보가 '주의' 단계로 격상된 이후 화주 기업들이 사전 수송에 나서면서 항만 반·출입 물량이 평시 대비 40% 이상 늘었습니다.

아울러 국토부 관계자는 "가용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 물류차질을 최소화할 계획"이라며 "국민경제의 어려움에 편승해 명분 없는 집단행동에 나서는 화물연대가 조속히 이를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