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로 구성된 전달책으로부터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피해금 수천만원을 받아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에 송금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 서울 혜화경찰서는 사기 혐의로 중국동포 백모(34)씨를 구속하고 서모(61)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1일 밝혔다죠?

=. 백씨 등은 피해자 5명에게 금융기관을 사칭하며 저금리 대출을 해주겠다고 속인 후, 대출상환금 등 명목으로 지난달 두차례 4천600여 만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습니다.

백씨는 유명 생활정보지에 '고령자 우대, 단순서류배달'이라는 내용의 구인광고를 올린 후 이를 보고 연락한 서씨에게 "우리 회사는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받는 회사다"고 속여 보이스피싱 전달책으로 범행에 가담시켰습니다.

-. 백씨는 서씨가 고령인 점을 감안해 처음 2∼3일은 가짜 서류봉투를 배송하게 하는 등 테스트 과정을 거친 후 실전에 투입했다고요?

=. 서씨가 을지로 등에서 인출책으로부터 받아온 돈은 중국에 있는 보이스피싱 조직으로 보냈습니다.

-. 경찰은 "백씨는 고령인 아버지도 전달책으로 활용했다"며 "서씨 등 단순 가담자들은 현장에서 체포했으나, 보이스피싱인 줄 몰랐다고 진술해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말했다죠?

=. 이에 대해 경찰은 "최근 보이스피싱 조직들이 구인광고를 통해 전달책 등을 모집하는 경우가 많으니 자신이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가 정확히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확인하고 취직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