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유족과 투쟁본부가 고 백남기씨 시신 부검을 위한 경찰의 3차 협의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 이에 경찰은 투쟁본부가 있는 서울대병원을 방문해 유족과 면담하고 4차 협의 제안을 할 계획이라고요?

=. 백남기 투쟁본부는 13일 오전 9시께 입장문을 내 "사인은 명백하고 증거는 확실하며 따라서 부검은 불필요하다"며 "부검을 전제로 한 경찰 당국의 협의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은 경찰이 부검 문제를 협의하자며 대표자를 정해 협의 일시와 장소를 통보해달라고 한 시한 다음날입니다.

-. 투쟁본부는 "참고할 목적으로 요구한 영장 전문 공개조차 거부하면서 유족과 대리인들에게 '긴밀한 협의'를 하자는,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기만적 행태를 중단하라"고 경찰을 비판했다죠?

=. 투쟁본부는 이어 "검·경이 부검을 고집한다면 우리는 '이들이 사인을 바꿔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 "끝내 영장 집행을 강행한다면 유족과 투쟁본부는 국민과 함께 있는 힘을 다해 막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홍완선 서울 종로경찰서장은 이날 오후2시 투쟁본부가 있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방문해 유족에게 면담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 경찰은 이 면담 자리에서 부검을 위한 협의에 응할 것을 설득하고 4차 협의 요청공문을 전달할 계획이라고요?

=. 4차 공문의 내용은 부검 협의를 위해 대표자를 선정하고 협의 일시·장소를 통보해달라는 것으로 1∼3차와 같습니다. 통보 시한은 16일까지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