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병원에서 발급받은 허위 진단서로 억대의 보험금을 받아 챙긴 관광객·교민과 브로커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적발됐습니다.

  -.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필리핀 병원에서 허위 진단서를 발급받거나 이를 위조해 1억5천여만원의 보험금을 타낸 혐의(사기·사문서위조 등)로 관광객 김모(26)씨 등 33명과 브로커 옥모(26·여)씨 등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4일 밝혔다죠?

  =. 옥씨 등 브로커들은 2014년 7월 필리핀 병원의 현지인 의사에게서 허위 진단서를 사들였다. 현지에서 병에 걸렸거나 사고를 당해 병원 입원 치료를 받았다는 내용의 진단서였습니다.

  이어 교민이나 관광객에게 접근해 "서류는 다 준비돼 있으니 손쉽게 돈 벌게 해주겠다"며 범행에 가담토록 꼬드겼습니다.

  -. 관광객들은 이들에게서 받은 허위 진단서로 국내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했다고요?

  =. 보험금의 20%는 현지인 의사, 10%는 브로커들이 챙겼습니다. 또 다른 브로커 김모씨는 아예 진단서를 위조해 교민·관광객들에게 20∼30만원을 받고 팔았는데, 경찰은 김씨의 행방을 쫓고 있습니다.

  -. 브로커들은 외국에서 작성된 진단서는 국내 보험사가 현지 조사를 통해 진위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악용한 것으로 나타났다죠?

  =. 그렇습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교민과 관광객들은 서류만 제출하면 손쉽게 부정한 이득을 거둘 수 있다는 생각에 별 죄의식 없이 범행에 가담했다"면서 "이 같은 수법으로 보험사기를 하는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관련 첩보를 모으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 경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