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소에서 출소한 자신에게 도움을 준 쉼터 원장 등을 상대로 억대 사기 행각을 벌인 60대 여성이 구속됐습니다.

-. 서울 서부경찰서는 건어물 가게 운영자금을 빌려주면 높은 이자로 갚겠다고 속여 수억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사기)로 박모(65·여)씨를 붙잡아 구속했다고 16일 밝혔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박씨는 지난해 8월3일부터 두 달여 동안 자신을 보살펴준 쉼터 원장과 그의 소개로 만난 노인들, 어물 도매상 등 13명으로부터 2억 3천여만원의 금품을 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습니다.

사기죄로 복역하다 2014년 10월 출소한 박씨는 서울의 A쉼터에서 생활했는데, 쉼터 원장 이모(65·여)씨는 나이가 많고 특별한 직업이 없던 박씨를 도우려 애썼으나 정작 박씨는 다른 마음을 품고 있었습니다.

-. 박씨는 "40년간 시장에서 건어물 장사를 해 한 번만 도와주면 삼천포에서 멸치를 사다가 서울 시장에 팔아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며 이씨에게 손을 벌렸다죠?

=. 이씨는 이 말을 믿고 박씨에게 1천만원을 빌려줬고 쉼터를 운영하며 알게 된 다른 노인들에게도 그를 소개해줬습니다.

박씨는 또 건어물 매장 업주 행세를 하며 어물 도매상들에게 접근해 생선과 전복, 황태포 등 3천여만원 상당의 어물도 받아냈습니다.

-. 박씨는 이렇게 모은 2억 3천여만원으로 예전에 지고 있던 빚을 갚고 나머지는 생활비로 썼다고요?

=. 그러고는 잠적해버렸습니다. 경찰이 그의 행방을 6개월간 추적했으나 휴대전화도 사용하지 않은 채 간병인으로 전국의 요양병원을 돌며 숨어다닌 박씨를 찾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박씨의 도주는 그에게 생선을 판 최모씨의 눈에 우연히 띄면서 끝났습니다. 최씨는 이달 9일 광주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기다리다가 우연히 박씨를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쉼터 원장인 이씨는 조사에서 "10년간 쉼터를 운영해왔는데 이런 일을 당한 것은 처음이다. 다른 피해자들로부터 내가 박씨를 빼돌린 게 아니냐는 오해도 받았다"면서 눈물지었다고 경찰은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