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지하철 1호선 종로3가역에서 열차가 고장 나 약 1시간30분 운행이 지연됐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17일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께 코레일 소속의 인천행 열차가 종로3가역에서 출입문 표시등 점등불능 등 고장을 일으켜 멈춰 섰다고요?

=. 전동차 운전석 쪽에 설치된 출입문 표시등은 열차 각 출입문이 열렸는지 닫혔는지를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관사와 차장은 이를 보고 안전하게 닫혔는지 확인한 뒤 출발하게 되며, 그러나 이날 문이 닫혔는데도 닫혔다고 표시가 되지 않자 이를 들여다보느라 제때 출발하지 못해 운행이 지연됐습니다.

-. 전동차 출입문이 14분째 닫혀 있자 한 승객이 8시18분께 수동으로 출입문을 열고 내렸다죠?

=. 이를 조치하는 과정에서 열차 시동이 걸리지 않아 운행 지연이 더 길어졌습니다. 고장 열차는 21일째 이어지는 코레일 파업으로 대체기관사가 운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승무원들은 현장에서 고장 난 부분을 수리하고 해당 열차를 후속 열차와 연결해 밀어 오전 9시37분께 운행을 재개했습니다. 이어 후속 열차인 병점행 열차는 오전 9시49분께 종로3가에 도착했습니다.

-. 이 과정에서 해당 구간 지하철 운행이 약 1시간30분 지연돼 서울 북부에서 인천·경기 수원 방면으로 출근하는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죠?

=. 출근하던 승객들이 대부분 지하철 대신 다른 교통수단으로 갈아타려고 지하철역을 나서는 바람에 종로3가역은 한동안 심한 혼잡을 빚었습니다.

직장인들은 대부분 지하철을 떠났고, 운행재개 시점 종로3가역에는 노인과 대학생 등만 남아 후속 열차를 기다렸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