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9일 최순실씨 모녀 의혹과 관련, "검찰은 즉시 수사에 착수, 의혹을 해소하고 공익재단의 돈이 어떻게 사유재산처럼 활용됐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 문제가 된 사건을 '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기로 했다. 최순실 게이트는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죠?

=. 그는 이어 "증거인멸하기 딱 좋은 사건이다. 검사가 배당한 사건을 '세월아 네월아' 하며 손 놓고 있으면 되겠는가"라고 덧붙였습니다.

-. 특히 우 원내대표는 "'최순실 게이트'는 의혹 제기 수준을 넘어 범죄 사실로 확정된 수준"이라며 "대기업의 팔을 비틀어 돈을 확보, 그것이 K스포츠 재단으로 들어가고 그 재단으로 들어간 돈이 최씨 모녀가 만든 유령회사로 흘러간 정황이 연일 확보되고 있다"며 "보도대로라면 엄청난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고요?

=. 그는 그러면서 "이 의혹이 사실이면 결국 공익적 목적으로 대기업이 돈을 냈다고는 하지만, 공적자금이 최씨 딸의 승마훈련 등 최씨 모녀의 사유재산처럼 사용된 것"이라며 "독일 호텔을 통째로 빌려 거주한다는 보도도 있는데 사실이라면 미친 짓"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이어 "그럼에도 최씨는 '나라를 위해 한 일인데 내가 무슨 잘못이냐'고 했다고 한다.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짐이 곧 나라'라는 말은 들었지만, '내 딸을 위한 게 나라를 위한 것'이라는 건 처음 듣는다"고 말했습니다.

-. 우 원내대표는 이날로 23일째를 맞은 철도파업과 관련, "코레일 사장은 국회에 출석, 정치권이 관여하니 노조가 말을 안 듣는다고 했는데 노조가 말을 안 듣는게 아니라 코레일 사장이 말을 안 듣는 것"이라며 "오늘이라도 새누리당은 국회 내에 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고 그 속에서 이 문제의 해법을 찾도록 노력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죠?

=. 네, 맞습니다. 그는 "오로지 공권력을 투입하고 법적 절차로 노조를 파괴하려 한다면 위협받는 건 국민안전이고 파괴되는 건 국민화합"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