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총기로 경찰을 살해한 성병대(46) 씨는 21일 자신이 암살될 것을 우려해 경찰을 살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성씨는 이날 오전 서울 북부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전 강북경찰서를 떠나며 취재진에게 "생활고에 연루돼 이사하게 돼 부동산 사장이 누나에게 집을 소개해줬는데 그 집으로 가면 가스폭발사고로 내가 암살될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다고요?

=. 계획적인 범행이었냐는 물음에 "예"라고 답한 성씨는 숨진 경찰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냐고 묻자 "사인에 의문이 있어요"라며 횡설수설했습니다.

1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취재진과 질문을 주고받은 성씨는 호송차를 타고 북부지법에 도착해서는 총기 제작 경위 등을 대답했습니다.

-. "총은 청계천과 을지로에서 재료를 사서 만들었다"고 말한 성씨는 '경찰을 왜 쐈냐'는 물음에 "경찰이 (나를) 체포하기 때문에 잡은 거다"라고 말했다죠?

=. 성씨는 이번 범행이 계획적이었다고 재차 이야기하고 "총격전은 대비를 했던 것"이라며 "부동산 사장을 죽일 생각을 했었는데…"라고 밝혔습니다.

-. 강북경찰서와 북부지법에서 잇따라 취재진 앞에 선 성씨는 기자들의 질문을 예상했다는 듯 질문이 나오자 막힘 없이 이야기를 이어갔다고요?

=. 흰 셔츠에 검은색 등산바지를 입고 뿔테 안경까지 써서 비교적 깔끔한 차림으로 보였습니다.

-. 성씨의 양쪽 팔을 잡고 호송한 경찰은 그의 얼굴을 가리지 않고 언론에 공개했다죠?

=. 호송차량이 강북경찰서를 떠나기 전에는 인근 주민들이 와서 휴대전화를 들고 성씨가 경찰서 밖으로 나오는 모습을 보려고 기다리기도 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