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만들고, 즐기고 ‘여주오곡나루축제’

보고, 만들고, 즐기고 ‘여주오곡나루축제’

▲ 소 등타기 체험
▲ 보고, 만들고, 즐기고 ‘여주오곡나루축제’

[뉴스캔-우용희]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유망축제이자 3년 연속 경기도 10대축제로 선정된 여주오곡나루축제가 올해로 18회를 맞으며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여주 신륵사관광지 일원에서 펼쳐진다.

“풍년 그리고 나눔”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나루터, 나루께, 나루마당, 동물농장, 오곡장터, 오곡거리, 민속마당, 체험마당, 고구마 밭 등 다양한 프로그램 열린다.

▲ 소원달기

축제장의 구성을 보면 옛날 나루터의 정취를 보여주는 ‘나루터’와 동물경주장 등으로 구성된, ‘동물농장’을 비롯해, 행복하고 여유로운 쉼터인 ‘나루께’, 마당극과 주제공연이 펼쳐지는 ‘나루마당’, 난전과 어우러져 오곡백과를 직거래하는 ‘오곡장터’, 여주문화와 특산물을 알리는 ‘오곡거리’, 서민중심의 극과 연예마당으로 꾸며진 ‘민속마당’, 여주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마당’, 맛깔스러운 음식이 차려진 ‘잔치마당’, 마차를 타고 이동해 고구마를 캘 수 있는 ‘고구마밭’ 등 9개의 테마로 마련됐다.

▲ 여주문인협 시화전

강물을 이용해 한양으로 여주 쌀을 진상했던 옛 풍습을 다시 보여주는 행사도 마련돼 있는데 이는 황포돛배에 진상품을 실어 보내는 것으로 절정을 이룬다.

▲ 황포돗단배

마당별 축제를 살펴보면 나루터에는 옛 무명옷을 입은 상인들이 옛날 보부상과 난전상인으로 변장해 등장하고, 전통막걸리와 빈대떡·파전을 준비해 주막장터와 난전시장을 재현함으로써 왁자지껄한 풍습을 실감나게 체험해 볼 수 있다.

▲ 박 공예전시장

이밖에도 ‘대장간’등 전통상점을 설치해 농기구를 만들어 팔던 농촌풍습이 재현되고 ‘나루터 주막’도 재현해 강가에서의 삶을 경험해 볼 수도 있다.

또한 씨름교실과 놀이, 씨름시범, 연날리기도 개최되는 등 전통이 고스란히 축제에 녹아든다. 그리고 남한강의 정취를 마음껏 즐길수 있는 황포돛배가 축제기간 내내 운행돼 소중한 추억 여행이 가능하다.

▲ 보고, 만들고, 즐기고 ‘여주오곡나루축제’

이밖에도 동물경주를 통해 어린이들은 동심의 세계를 마음껏 경험하고, 특히 올해 ‘동물농장’은 전년과 색다르게 준비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축제를 즐길 수 있다.

모닥불을 피워놓고 기타리스트를 중심으로 음악을 즐기는 미니콘서트에서는 깊어가는 가을에 흠뻑 취하게 된다.

또한 나루터 거리 극으로 갑돌이와 갑순이 극은 관광객과 시민이 함께 참여해 친근감을 더하게 되고, 소형 쌍용줄다리기도 마련돼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기는 기회가 주어진다.

아울러 마당극과 마임마술 등으로 꾸며지는 ‘나루마당’에서는 공연을 보면서 사진도 찍어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꾸몄다. ‘나루마당’은 각기 다른 표정의 다양한 허수아비를 설치해 남한강 황포돛배와 어우러지는‘포토존’이 설치되어 추억의 한 장면을 남길 수 있다.

▲ 여주문인협 시화전

제18회 여주오곡나루축제에 대한 정보를 축제 홈페이지(http://yjfestival.or.kr/)를 통해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관광농업팀(031-887-3718)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